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국방·산업장관 없이 개회식…이종섭, 체류기간 등 묵묵부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급조 의혹 ‘공관장 방산 회의’…6개국 대사 합동 첫 일정

29일까지라더니 내주까지 계속…외교부 “보안상 비공개”

경향신문

해병대 채모 상병 순직사건 수사 외압 의혹을 받고 있는 이종섭 주호주대사가 28일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방산협력 주요 공관장 합동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조태형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종섭 주호주대사의 귀국·체류 명분인 방산협력 주요 공관장 합동회의가 28일 열렸다. 지난 25일부터 방산협력 주요 공관장회의가 시작됐지만, 전체 참석자가 모이는 합동회의는 나흘째가 돼서야 열린 것이다. 그마저도 공동 주관 부처인 국방부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기존 일정 때문에 개회식에도 참석하지 못했다.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시작된 합동회의 개회식에는 조태열 외교부 장관과 김선호 국방부 차관, 강경성 산업부 1차관, 석종건 방위사업청장과 호주·사우디아라비아·아랍에미리트연합(UAE)·인도네시아·카타르·폴란드 등 6개국 주재 대사가 참석했다. 신원식 국방부 장관은 이날 오전 쑤틴 클랑쌩 태국 국방부 장관과 면담하는 일정으로, 안덕근 산업부 장관은 창원국가산업단지 방문 일정으로 개회식에 참석하지 못해 각각 차관이 대신 참석했으며 일정을 마친 후 뒤늦게 합류했다.

이종섭 대사는 취재진이 국내 체류 예정 기간과 기자회견 개최 여부 등을 물었지만 묵묵부답으로 일관한 채 회의장으로 향했다.

이날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각국 방산시장 현황, 한국 방산 기업의 기회요인 및 수출·수주 여건, 정책적 지원 방안, 향후 방산협력 파트너십 발전 방안 등을 논의했다.

국방부 장관 재직 시절 발생한 해병대 채모 상병 순직 사건 수사 외압 의혹 핵심 피의자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수사를 받고 있는 이 대사는 지난 10일 호주에 부임했다 수사 회피 논란이 커지자 지난 21일 방산협력 주요 공관장회의 참석을 명분으로 귀국했다.

여럿이 모여서 의논한다는 회의의 사전적 의미와 달리 이 대사를 비롯한 대사들은 개별적으로 외교·국방·산업부 장관과 방위사업청장을 면담했다.

이 대사의 출국 일정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당초 25일부터 29일까지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졌던 방산협력 주요 공관장회의는 다음주까지 이어진다. 방산협력 주제로 일부 공관장들만 따로 국내로 불러 회의를 연 전례도 없지만 일주일 넘게 진행되는 것도 상당히 이례적이다.

외교부는 다음주 구체적 일정에 대해서는 ‘방산의 특수성’을 내세워 공개하지 않았다. 외교부 당국자는 “29일 정책금융기관 방문 일정 이후에도 공무 수행을 위해 6개국 주재 대사들이 더 남아 있게 될 것”이라면서 “다음주 일정은 방산부문의 특수성과 보안 문제 때문에 미리 공개하지 못한다”고 말했다.

강민석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 ‘위인설관’이란 말은 들어봤어도 ‘위인설회’는 처음 본다”며 “호주로 다시 도망칠 명분을 쌓으려는 것이라면 당장 포기하라”고 밝혔다.

MBC가 코리아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26~27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이 대사 거취를 묻자 62%가 해임하거나 사퇴해야 한다고 답했다. 조사 방식은 무선전화면접이고 응답률은 15.3%,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이다(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박은경 기자 yama@kyunghyang.com

▶ 매일 라이브 경향티비, 재밌고 효과빠른 시사 소화제!
▶ 온전히 나로 살 수 있는 ‘자기만의 방’, ‘방꾸’하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