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장예찬, 함만 살리주이소"…'尹 1호 청년 참모'의 절실한 뜀박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the300] [2024 빅매치 르포] '화제의 지역구'를 가다-부산 수영구③ 장예찬 무소속 후보

머니투데이

장예찬 무소속 부산 수영구 국회의원 후보가 27일 자신의 선거 사무실 앞에서 파이팅 포즈를 취하고 있다./사진=안채원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장예차이 함만 살리주이소(장예찬이 한 번만 살려주세요), 어머님".

4·10 총선의 무소식 기호, 숫자 '7'이 그려진 분홍색 점퍼를 입은 그는 정말로 뛰어다녔다. 지난 27일 오전 11시 부산에서 만난 장예찬 무소속 부산 수영구 국회의원 후보는 시간을 분 단위로 쪼개서 사는듯했다. 사무실에서는 향후 선거 캠페인 일정과 전략 등을 캠프 사람들과 논의했고, 이동하는 도중엔 생방송 유튜브 프로그램에 휴대폰 영상 연결로 출연했다. 차에서 내리는 순간부터는 곧바로 보이는 모든 주민들과 인사를 나눴다.

머니투데이

장예찬 무소속 부산 수영구 국회의원 후보가 27일 선거운동을 하며 뛰어다니고 있다./사진=안채원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장 후보는 걷는 시간도 아까운 듯 내내 뛰었다. 그러면서 지나가는 한 사람 한 사람 놓치지 않았다. 구두수선 가게도, 부동산 중개업소도, 사우나도 놓치지 않는다. 발길이 닿는 곳곳 "안녕하십니까. 장예찬입니다"하며 문을 열고 들어가 인사를 건넸다.

수영구 주민 대다수가 장 후보를 한 눈에 알아봤다. 길을 지나가다 장 후보를 발견한 한 중년 여성 A씨는 장 후보 팔을 붙잡고 "내가 장예찬이가 우리 지역구에 나와서 얼마나 좋아했는지 아나"라고 말했다. 사우나를 하던 중 장 후보가 앞에 있다는 소식을 전해 듣고 맨발로 급히 달려나온 중년 여성 B씨는 "우리는 지금 공격수가 필요하다. 제발 당선돼 국회 가서 이재명 쫓아내는 속 시원한 공격수가 돼 달라"고 했다. 중년 남성 C씨는 "내가 유튜브에서 참 많이 봤다. 말 정말 잘하더라"라며 장 후보의 손을 꼭 잡았다.

머니투데이

장예찬 무소속 부산 수영구 국회의원 후보가 27일 수영구 주민들과 사진을 찍고 있다./사진=안채원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후보 시절 '1호 청년 참모'였던 1988년생 장 후보의 강점은 '소통'이다. 장 후보는 대면이 아닌 비대면으로도 수시로 수영 주민들과 소통했다. 짬을 내 수영구 곳곳에서 자신의 공약을 설명하는 유튜브 '쇼츠'를 찍었고, 개인 휴대폰으로 걸려 오는 수영구 주민의 전화를 짧게나마 멈추지 않고 계속 받았다.

이날 한 아파트의 노인정을 찾은 장 후보는 꾸벅 절부터 했다. 장 후보는 "저 한 번만 살려주십시오, 제가 정말 잘하겠습니다"라고 소리쳤다. 박수와 동시에 주민들의 걱정 섞인 말들이 쏟아졌다. 한 노년층 여성 D씨는 "국민의힘 후보가 둘이면 표가 갈라져 민주당 후보가 어부지리로 돼 버리는 게 아니냐"고 했다. 이에 장 후보는 "저한테 표를 몰아주시면 절대 그럴 일이 없다"며 "승리해서 국민의힘으로 반드시 돌아가겠다"고 강조했다. 또 다른 노년층 남성 E씨는 장 후보를 보며 "너무 안 됐다. 힘내라"고 말하기도 했다.

머니투데이

장예찬 무소속 부산 수영구 국회의원 후보가 27일 한 노인정을 방문해 절을 하고 있다./사진=안채원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 후보였다가 무소속으로 뛰려니 서럽지 않냐'고 기자가 묻자 장 후보는 옅은 웃음을 보이며 "솔직히 서럽다. 서러운데 많이 반성하고 많이 배우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저한테 모진 말을 쏟아내는 분들보다도, '제 손을 꼭 잡고 국민의힘 후보가 왜 두 명이냐. 걱정된다' 하는 분들을 만날 때 가장 마음이 힘들다"고 토로했다.

장 후보는 정연욱 국민의힘 후보에 대해 "다른 지역 경선에서 떨어진 후보이며 수영구 출신도 아닌 후보"라며 "그런 분에게 수영구를 맡긴다는 건 수영 사람으로서 자존심이 상한다"고 말했다.

장 후보는 수영구에 '이슈 파이터'가 필요하다고 했다. 장 후보는 "제가 만나본 수영 주민들 모두 여권에는 화끈하게 싸워줄 사람이 없어서 너무 답답하다는 말들을 하셨다"며 "오래 전부터 민주당과 싸워온 제가 수영구 주민들을 대신해 힘껏 싸우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부산 수영구는?

머니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부산의 대표 명소 광안리를 품은 부산 수영구는 전통적인 '보수 강세' 지역구다. 2000년대 이후 모든 국회의원 선거에서 보수당 출신 후보가 당선됐다. 따라서 보수당의 공천 경선 과정이 본 선거보다 더 치열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번 국민의힘의 부산 수영구 경선에서는 장예찬 무소속 후보(당시 국민의힘 후보)가 현역인 전봉민 국민의힘 의원을 꺾고 승리했다. 장 후보의 공천이 확정됐지만, 직후 설화가 터졌다. 장 후보가 20대 때 올렸던 페이스북 글들의 내용이 문제가 됐다. 이에 국민의힘 지도부는 공천 취소를 결정한 후 부산 진구을 경선에서 탈락한 정연욱 국민의힘 후보를 수영구에 전략 공천했다.

장 후보가 공천 취소에 반발해 무소속 출마를 선언하면서 수영구는 '3자 구도'가 됐다. 국민의힘에서 최고위원까지 지냈던 장 후보의 무소속 출마로 보수 지지자들의 표가 갈릴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유동철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반사이익을 얻을 가능성까지 거론되면서 수영구의 판세는 관심이 집중된다.

부산=안채원 기자 chae1@mt.co.kr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