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우리야 당연히 민주당이지예"…'노무현 지킴이' 김정호의 3선 도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the300][2024 빅매치 르포] '낙동강 벨트' 경남 김해시을①-김정호 더불어민주당 후보

머니투데이

김정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유권자와 대화하고 있는 모습. /사진=김정호 의원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장애인들이 살기 좋은 사회가 바로 선진복지 사회 아니겠습니까. 특별히 더 관심을 갖고 개선할 점을 찾겠습니다."

"너무 좋고 기대가 됩니다."

27일 오후 1시쯤 경남 김해시 김정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선거사무소, 김해장애인자립생활센터, 김해장애인인권센터 등 장애인 단체 관계자 여러명이 김 의원과 마주 앉았다. 이들은 4·10 총선에 출마하는 국회의원 후보들에게 장애인들을 위한 정책을 만드는 데 힘써줄 것을 요구하기 위해 이곳을 찾았다.

각종 선거 운동으로 바쁜 와중에도 김 의원은 20분 가까이 집중해서 이들의 이야기를 들었다. 대화 중간중간 김해시에 거주 중인 장애인 숫자가 몇 명인지, 장애인 전용 택시를 부르면 올 때까지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 불편한 점은 구체적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확인했다.

김 의원은 이후 이들에게 자신의 1호 공약인 트램(노면전차) 착공 계획을 설명했다. 트램은 저상형 차량이 도로 위 설치된 레일을 주행하는 교통수단이다. 그는 이번 총선에서 당선되면 임기 내에 장유 1∼3동 순환선과 내외-주촌선 트램 공사를 시작하겠다고 약속했다. 장애인들을 비롯해 많은 김해시민들의 교통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것이다.

김해시을 현역 재선인 김 의원은 이처럼 평소 많은 지역구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살뜰히 챙긴다는 것이 선거사무소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 관계자는 "저번 선거 때보다 먼저 다가와 악수를 청하거나 명함을 달라는 사람들이 많아졌다"며 "'일 하나는 똑부러지게 잘한다'는 평가도 많이 듣는다"고 전했다.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고향인 김해는 영남권 내에서 민주당 지지도가 가장 높은 곳 가운데 하나다. 장유동 인근은 신도시 지역이라 젊은 층이 많다는 점도 민주당에 유리하게 작용한다. 지난 7번의 총선에서 2번을 제외하고 모두 민주당에서 의석을 가져왔다. 현재까지 각종 여론조사에서 김 의원이 상대인 조해진 국민의힘 의원을 다소 앞서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실제 지역구 재선 현역답게 김 의원에 대한 인지도가 높았다. 장유동 인근에서 만난 40대 남성 A씨는 "조 의원은 이 동네 사람이 아니지 않느냐"며 "당선을 시켜주면 또 다른 데로 갈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고 말했다. 이어 "기존 김 의원은 지역에서 오래 하지 않았느냐. 사람들이 선거 때만 얼굴을 비춘다고 하긴 해도 다른 동네에 있다 오는 것하고는 다르다"고 강조했다.

내외전통시장에서 상점을 하는 50대 남성 B씨는 "우리야 뭐 당연히 민주당이지예, 당연한 걸 물어본다"며 노 전 대통령 이야기를 꺼냈다. 그는 "우리 동네에 인재가 나왔다고 (노 전 대통령을) 존경했다"며 "대통령이 되니까 지역이 발전되고 좋아졌다. 그리고 나중에 봉하마을로 내려오고 멋진 사람"이라고 강조했다.

머니투데이

김정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유권자와 대화하고 있는 모습. /사진=김정호 의원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물론 아직 결정을 내리지 못한 중도층도 많았다. 여론조사상 격차가 아직 크게 벌어졌다고 보기는 어려운 만큼 이 같은 중도층을 붙잡을 수 있는 후보가 승리를 거머쥘 가능성이 높다.

율하 카페거리에서 카페를 하는 40대 남성 C씨는 "율하나 장유 쪽 사람들은 교통편 개선을 가장 원한다"며 "그런데 양 후보가 비슷하게 공약들을 하고 있어서 누구를 찍어야 할지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어 "중요한 지역이라고 말만 하고 진짜 체감되는 공약이 없는 것이 양쪽 모두의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머니투데이 더300[the300]에 "지역 유권자들을 만나 보면 경기가 너무 안 좋다는 말을 많이 듣는다"며 "정권 심판 여론이 실제로 매우 높다"고 말했다. 이어 "상대편에서 김해와 연고도 없고 김해를 잘 모르는 후보를 보내와 자존심이 상했다는 여론도 많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김해를 '민주 성지'라고 표현했다. 노 전 대통령의 고향이어서다. 그는 노 전 대통령 시절 청와대 선임행정관, 기록관리비서관을 지냈고 노 전 대통령 퇴임 후에는 봉하마을로 함께 내려와 생활했다.

김 의원은 "김해시갑 지역은 민주당이 3연승을 했고, 김해시을 지역도 김경수 전 경남지사가 의원을 한 뒤로 제가 두 번을 해 3연승"이라며 "김해가 경남 전체로 보면 민주당 지지도가 높은 곳"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번 총선은 대한민국이 망하는 길로 가느냐, 도약의 발판을 만드느냐를 선택하는 갈림길"이라며 "반드시 낙동강 전선의 김해시 갑과 을이 선봉장 역할을 해 압승을 거두고 재도약의 발판을 만들 것"이라고 덧붙였다.

머니투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5일 오후 경남 김해시 삼계수리공원 주변 상가를 방문해 시민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왼쪽부터 백승아 더불어민주연합 공동대표, 김정호 더불어민주당 김해시을 후보, 이 대표, 민홍철 김해시갑 후보. /사진=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경남 김해시을은?

경남 김해시을은 전통적 경합지인 '낙동강 벨트'에 속하는 지역답게 보수 강세인 영남권 내에서도 더불어민주당 지지세가 높은 곳이다. 지난 다섯 차례 총선에서 세 차례 민주당 후보가 당선됐다.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고향이 과거 김해시을 선거구에 속해 있었다. 20대 총선부터 노 전 대통령 고향 진영읍(봉하마을)이 김해시갑으로 옮겨졌지만 여전히 노 전 대통령을 추억하는 이들이 많다.

20만명이 넘는 인구 중 15만명 이상이 장유신도시에 거주한다. 장유신도시는 평균 연령이 30대 후반으로 젊은 편이다. 인근 부산과 창원으로 출퇴근하는 인구가 많다. 결국 이 지역 젊은 층의 마음을 사로잡아야 당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 지역 현역은 김정호 민주당 의원이다. 2018년 재보궐선거 때 두 배가 넘는 압도적인 표 차이로 당선됐다. 그러나 지난 총선에서는 8%포인트 차이로 격차가 줄어들었다. 국민의힘에선 경남 밀양시·의령군·함안군·창녕군 3선 조해진 의원이 이 지역을 탈환하기 위해 투입됐다.

머니투데이

경남 김해을은/그래픽=윤선정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해(경남)=한정수 기자 jeongsuhan@mt.co.kr 김해(경남)=이병권 기자 bk223@mt.co.kr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