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줄서서 '190억' 뽑아갔다"···돈 펑펑 나온 ATM 때문에 난리 난 '이 나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에티오피아 한 은행에서 잔고보다 많은 돈이 인출·이체되는 오류가 발생했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소식이 퍼지자 하룻밤 새 190억 원에 가까운 돈이 빠져나갔고, 은행은 고객의 자발적 반환을 촉구했다.

27일(현지시간) AP 통신 등에 따르면, 에티오피아 국영 상업은행(CBE)이 지난 15일 밤부터 16일 새벽(현지시간) 사이 잔고 이상의 돈이 인출되는 오류가 발생했다. CBE는 4000만 명의 고객이 이용하는 에티오피아 대표 은행 중 하나다.

CBE는 사이버 해킹 정황은 발견되지 않았으며, 내부 시스템을 업데이트하는 과정에서 중대 결함이 발생한 것으로 분석했다.

은행은 오류 발생 6시간 만에 모든 거래를 동결했지만, 그 사이 현금인출기(ATM)와 디지털 뱅킹을 통해 8억 1100만 비르(약 192억 원)가 인출됐다.

밤늦은 시간 생긴 오류였지만 SNS를 통해 ‘횡재 오류’ 소식이 빠르게 전해지면서 손실 금액은 더 커졌다. 특히 대학생 인출자가 많았는데, 한 대학 캠퍼스는 학생들이 늦은 밤 ATM 앞에 줄을 길게 늘어서기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CBE 측은 오류 인출금에 대한 자발적 회수를 요청했다. 1만 5000명 가량이 자발적으로 돈을 돌려준 가운데 아노 사노 CBE 총재는 26일 “지금까지 피해액의 약 78%인 6억 2290만 비르(약 148억 원)를 회수했다”고 밝혔다.

아직 돈을 돌려주지 않은 567명에 대해선 성명문을 통해 “오는 30일까지 돈을 반환하지 않으면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며 “해당 고객의 이름과 계좌 정보 등을 공개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몇몇 대학에서는 학생들에게 돈을 반환할 것을 공개적으로 촉구했다.

ATM 오류 사고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해 11월 영국 런던 이스트햄 하이스트리트에 있는 내셔널 웨스트민스터 은행 ATM에서는 요청 금액의 두 배가 인출되는 오류가 나면서 수십 명의 인파가 갑작스럽게 몰려들기도 했다. 내셔널 웨스트민스터 은행은 급히 조사에 들어갔고, 다음날 성명을 통해 오류가 있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정호원 인턴기자 won@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