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선정

울산 온산국가산단 확장 사업 예타 통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업 입주의향서 등 수요 이끌어

울산시는 과포화 상태인 울주군 온산국가산업단지를 확장하는 사업이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예타)를 통과했다고 28일 밝혔다. 조사 결과 이 사업은 비용 대비 편익으로 산출하는 경제성이 1.19, 정책성과 수익성을 고려한 종합평가 (AHP)가 0.597 등으로 나타났다. 경제성 1 이상, 종합평가 0.5 이상이면 사업 추진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시는 조사를 앞두고 경제성을 높이고자 기업체를 직접 방문해 입주의향서를 확보하는 등 기업 수요를 대폭 끌어냈다. 또 사업시행자인 한국산업단지공단, 울산도시공사 등과 함께 여러 차례 한국개발연구원을 방문해 사업 당위성을 설명했다.

온산국가산단은 현재 2500만 ㎡ 규모로, 1974년 조성을 시작한 이래 확장되지 않아 산업 용지가 부족한 실정이다.

시는 온산국가산단 확장사업이 예타를 통과함에 따라 울주군 청량읍 용암리와 온산읍 학남리 일원에서 2030년까지 산업단지 148만 ㎡를 추가로 조성한다. 사업비는 6521억 원이 투입된다. 사업이 완료되면 생산 유발 4조9203억 원, 부가가치 유발 2조449억 원, 고용 유발 3만408명 등이 예상되는 등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시는 기대한다.

김두겸 울산시장은 “지역 주력 산업인 석유화학과 비철뿐 아니라 수소와 이차전지 등 미래 신성장 산업의 거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최창환 기자 oldbay77@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