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2800억 경제 효과' 진해군항제…글로벌 축제 도약 눈앞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창원=뉴스핌] 양진영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 유인촌 장관이 '로컬100 보러 로컬로' 캠페인의 네 번째 장소로 진해 군항제가 한창인 경남 창원을 찾았다. 진해의 바다와 벚꽃이라는 천혜의 자연환경, 해군을 주축으로 한 군항을 살린 축제가 이제는 글로벌 관객을 맞을 준비를 마쳤다.

유인촌 장관은 28일 창원특례시 여좌동 행복복지센터에서 진해군항제·군악의장페스티벌 브리핑에 참석해 국내를 대표하는 첫 번째 벚꽃축제의 진행 상황과 발전 방향 등을 논의했다. 이 자리엔 조명래 창원특례시 제2부시장을 비롯한 시 관계자들이 다수 참석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8일 진해군항제가 열리고 있는 경남 창원시 진해구 여좌천 변을 찾아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문화체육관광부] 2024.03.28 jyyang@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진해군항제는 1963년 충무공 이순신을 추모하는 행사로 시작된 벚꽃축제로, 다양한 문화예술행사, 세계군악의장페스티벌, 팔도 풍물시장을 아름다운 벚꽃과 즐길 수 있는 봄 축제다. 36만 그루의 왕벚나무와 평소 출입이 자유롭지 않은 해군사관학교, 해군 진해 기지사령부 등 다양한 체험행사를 통해 100만명이 넘는 축제 관광객이 방문한다. 최근엔 외국인 관광객들도 대거 유입되며 다채로운 지역 축제로 성장하고 있다.

이날 유 장관은 29일부터 개최되는 진해 군항제를 앞두고 직접 현장을 방문해 경화역에서 소원티켓을 출력하고 외국인 관광객들과 시간을 보냈으며 벚꽃 명소인 여좌천 등을 산책했다. 갑작스레 종일 내린 비로 축제 전야를 만끽하기 아쉬움이 있었지만, 진해군항제, 페스티벌 브리핑을 통해 축제 상황을 점검했다. 이 자리엔 싱가폴, 미국, 중국의 외신기자 6명도 동석해 진해군항제와 군악의장페스티벌을 취재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8일 진해군항제가 열리고 있는 경남 창원시 진해구 경화역공원을 찾아 외국인 관광객에게 기념품을 전달하고 있다. [사진=문화체육관광부] 2024.03.28 jyyang@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유 장관은 "오늘 비가 안왔으면 정말 축제의 시작을 충분히 즐길 수 있을 텐데 조금 아쉬운 감이다. 설명을 좀 잘 들어보고 우리가 남부권 관광 개발 사업에 연계해서 시내 관광 여건이 얼마나 개선될 수 있을지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조명래 부시장은 진해군항제와 군악의장페스티벌에 시 예산이 약 14억 투입됐다고 밝혔다. 지난해에는 무려 450만 명의 관광객이 방문했고, 그로 인한 부가 효과가 2800억으로 추산됐다는 통계도 소개했다.

조 부시장은 "진해 시민들에게는 그만큼 경제적 가치를 크게 창출하는 부분이고 또 여기에 오는 관광객이 작년 450만 명이었는데 전국에서 벚꽃이 가장 먼저 피기 때문에 전국에서 다들 오시고 또 작년부터는 해외 관광객들이 작년에 약 60만 70만 명 정도 방문했다"면서 향후 확실히 글로벌 축제 관광지로 활성화할 정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8일 진해군항제가 열리고 있는 경남 창원시 진해구 여좌천 변을 둘러본 뒤 여좌동행정복지센터에서 창원시 관계자에게 진해군항제 및 군악의장페스티벌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문화체육관광부] 2024.03.28 jyyang@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유인촌 장관은 이번 로컬100을 통해 창원특례시의 '진해 군항제'와 통영의 '통영 국제음악제'를 연계해 지역 축제를 글로벌화 하겠다는 의지를 재차 드러냈다. 앞서서도 유 장관은 통영 국제음악제 등을 언급하며 "중국, 일본, 동남아시아 정도는 외국인 관광객들이 우리 지역 축제를 찾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문체부 이선영 지역문화정책과장은 "창원에 진해, 통영의 국제음악회 두 행사가 굉장히 유사점이 많다. 첫 번째는 천혜의 자연, 진해에 벚꽃이라는 아름다운 자연이 있고 통영도 굉장히 아름다운 바다에 인접한 경관이다. 여기에 또 문화를 입혀서 여기 충무공 이순신 추모와 역사적인 부분의 문화적인 콘텐츠를 입히고 또 통영에선 음악이라는 것을 결합해서 굉장히 국내에서는 유명한 축제가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아쉬운 점이 있다면 여기 진해는 숙박 시설이 많지 않고 통영은 교통이 열악하다. 진해의 숙박 시설을 개장할 예정이고 그런 것들을 문체부에서도 남부권 광역관광개발 사업 등을 연계해 전체적으로 지원을 하려고 하고 있다. 국내에 많이 알려져서 더 많은 분들이 이 아름다운 사람과 멋진 문화를 전해주시길 바라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jyyang@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