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스타트업 단신] 게임프로, 버킷플레이스, 반프, 머니스테이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e스포츠 코칭 스타트업 ‘게임프로’, KIC 중국 창업대회 장려상 수상

플래텀

게임프로 홍태욱 대표가 KIC 중국 창업대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제공=KIC 중국)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비대면 e스포츠 코칭 서비스 게임PT를 운영하는 게임프로가 중국 베이징에서 개최된 KIC 중국(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글로벌혁신센터) 창업대회에서 장려상을 수상했다.

KIC 창업대회는 성장 잠재력이 높고 중국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 및 중국 현지 기술형 창업자들을 지원하기 위해 2022년부터 매년 개최됐다. 이번 대회는 지난 21일 베이징 차오양구 홀리데이인 호텔에서 열렸다. 대회에는 KIC중국과 북경한국중소기업협회, KOTRA(대무역투자진흥공사),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 주관 단체로 참여했다. 이날 대회에 참가한 기업들은 예선 격인 두 차례의 심사를 통과했다.

게임프로는 이번 대회에서 장려상을 차지했다. 게임프로의 발표내용에는 데이터 활용 게이머 능력 분석 도구 및 e스포츠 코칭 플랫폼 개발 내용과 게이머들의 주요 니즈인 게임을 재미있게 잘하고 싶어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내용이 담겼다.

장려상 수상 기업을 비롯한 대회 참가 기업들에게는 결승 진출팀에게는 한중 왕복항공권과 숙박을 제공한다. 중국 현지 우수 투자자와 파트너와 연결을 지원한다. 한중 투자기관과 지속적으로 관계를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한다. 중관촌포럼, 푸장혁신포럼 등 다양한 혁신 창업대회 참가도 지원한다. KIC중국이 진행하는 다양한 엑셀러레이션 프로그램 참가 기회도 제공한다. 중국 5대 도시군 창업단지 및 고신구(하이테크산업개발구) 연결도 돕는다.

게임프로는 Gamer Life-cycle Management를 모토로 일반 게이머부터 프로게이머 지망생, 프로게이머, 은퇴 프로게이머까지 게이머 전 분야 수익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게임프로가 제공하고 있는 온라인 게임 코칭 서비스 게임PT는 6개월 차에 누적 1억 원의 매출이 발생했다. 한편, 게임PT 수강생으로 구성된 게임프로의 PUBG 구단 ‘이프유마인 게임PT’는 2023년 아마추어 대회와 프로 대회를 우승하고 글로벌 대회인 ‘PGS 2’의 그랜드파이널에 진출한 바 있다.

게임프로 홍태욱 대표는 “이번 창업대회 수상을 계기로 KIC 중국의 도움을 받아 현재 개발 중인 데이터 기반 e스포츠 능력 분석 도구와 e스포츠 코칭 플랫폼으로 중국 진출의 발판을 삼을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중국 e스포츠 시장에서 좋은 성과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사소한 취향 사진 한 장으로 크리에이터 되세요”… 오늘의집, ‘오늘의집 크리에이터’ 런칭

플래텀

라이프스타일 슈퍼앱 오늘의집이 모든 유저의 크리에이터화를 선언하며 ‘오늘의집 크리에이터’를 런칭했다고 28일 밝혔다. 크리에이터는 오늘의집 내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어 영감을 전하는 유저를 지칭한다. 오늘의집 측은 “누구나 일상 속 빛나는 순간을 오늘의집에 기록하고, 다양한 유저들과 소통하며, 서로 팔로우를 통해 친구로 교류하는 것이 오늘의집 크리에이터 프로그램”이며 “크리에이터를 위한 클래스와 콘텐츠에 대한 보상 등 다양한 크리에이터 관련 서비스가 속속 선보여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새롭게 선보여지는 ‘오늘의집 크리에이터’는 오늘의집의 콘텐츠-커뮤니티-커머스(3C)의 두 축인 콘텐츠, 커뮤니티 부분의 큰 변화를 뜻한다. 기존에는 유저 커뮤니티 오하우스를 중심으로 공간, 라이프 콘텐츠가 생산되었지만, 이제는 누구나 콘텐츠를 만드는 크리에이터가 되고 관심사에 따라 서로를 팔로우하며 커뮤니티를 형성하게 된다. 오늘의집은 모든 유저의 크리에이터화를 통해 콘텐츠의 양적 증대와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커뮤니티를 구축할 방침이다.

오늘의집은 크리에이터 확대를 위해 제품 협찬, 콘텐츠 수익화, 외부 홍보, 교육 등 다양한 지원을 할 예정이다. 오늘의집 앱에서 일상을 기록하고 소통하는 크리에이터에게 콘텐츠 소재를 추천하고, 적절한 포맷을 제안하며 촬영, 편집 노하우 등도 전수해 크리에이터의 성장을 적극 돕는다. 기존 동영상, 사진 소셜네트워크(SNS)에 비해 인플루언서로 성장이 쉽다는 것이 오늘의집 크리에이터의 장점이다.

오늘의집은 사용자들이 더 쉽게 오늘의집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도록 27일 크리에이터 클래스(Creator Class)를 선보였다. 해당 클래스는 상반기 동안 매주 공개될 예정으로 ‘유저 프로필은 어떻게 설정하면 좋을지’, ‘어떻게 사진을 잘 찍을 수 있는지’, ‘오늘의집에서 주목받는 유저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 오늘의집이 직접 밝히는 크리에이터 성장 노하우를 자세히 소개한다.

4월에는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콘텐츠 수익화’ 시스템이 선보여진다. ‘콘텐츠 수익화’는 오늘의집을 사용하는 크리에이터가 오늘의집 앱 안에 콘텐츠를 올리면 리워드를 제공하는 것이 골자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오늘의집은 크리에이터 콘텐츠에 대한 2가지 보상 시스템을 갖추게 됐다. 앞서 오늘의집은 오늘의집 콘텐츠나 상품을 앱 외부 채널 소개하면 리워드를 제공하는 ‘오늘의집 큐레이터’를 런칭한 바 있다.

오늘의집 김광민 크리에이터 리드는 “오늘의집은 다양한 유저들이 자신의 취향이 담아 직접 올리는 콘텐츠가 강점이고, 그 안에서 유저들이 서로 영감을 주고받으며 ‘오늘 뭐하지’, ‘오늘 뭐 사지’에 대한 답을 얻는다”며 “앞으로 누구나 오늘의집에서 크리에이터로 활동하며 기록하고 소통하는 재미를 경험하고 콘텐츠 창작을 통한 부가 수익까지 얻어가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반프, 美 플러그앤플레이 본사 육성 프로그램 선정

플래텀

스마트 타이어 솔루션 기업 반프가 플러그앤플레이가 진행하는 본사 프로그램 참가 기업에 선정되었다고 28일 밝혔다. 반프는 도로와 타이어를 실시간 분석하는 기술로 혁신성을 인정받아 물류 부문 기업에 최종 선정됐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플러그앤플레이는 미국 실리콘밸리에 본사를 두고 있­는 글로벌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로 혁신적인 스타트업을 선별해 글로벌 기업과 연결하고 다양한 투자유치의 기회를 제공하는 활동을 한다. 플러그앤플레이가 키운 기업으로는 우버, 페이팔, 드롭박스, 가던트헬스가 대표적이다.

물류 부문의 경우 전 세계 900개 이상의 스타트업 중 일차적으로 23개 기업을 선별하고, 이후 다시 대기업 파트너사들과의 심층 면접을 통해 최종 13개 기업을 선정한다.

물류 부문 파트너 기업으로는 USPS, Maersk, Japan Post 등이 참여해 선발된 스타트업과 교류를 갖는다. 글로벌 기업과의 네트워크는 프로그램 종료 후에도 프로그램 출신 기업으로서 지속할 수 있다.

반프는 미국 현지 시각 6월 11일부터 13일까지 실리콘밸리에서 열리는 ’플러그앤플레이 서밋’에 물류 부문 선정사 자격으로 참가해 기업 소개와 자사 제품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서밋은 17개 부문 선정사와 파트너 기업이 한자리에 모이는 행사다.

유성한 반프 대표는 “플러그앤플레이로부터 우리의 혁신성을 인정받게 되어 기쁘다. 플러그앤플레이의 네트워크가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반프는 국내 스타트업 최초로 볼보 그룹 캠프 X와 협력해 가치증명(PoV)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글로벌 시장 진출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특히 다양한 국내외 파트너사와 협력을 통해 차세대 모빌리티 시장에서 리더십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머니스테이션, BNK금융그룹 ‘스토리지B’ 기업 선정

플래텀

금융 딥테크 기업 머니스테이션(MoneyStation)은이 BNK금융그룹의 ‘스토리지B’ 프로그램 1기 기업으로 선정됐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BNK금융의 ‘스토리지(Storage)B’는 스타트업과 협업, 사업화 및 투자를 성장 사이클별로 지원하는 핀테크·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 프로그램이다. 지원 내용에 따라 ‘드림 스토리지’, ‘테크 스토리지’, ‘비즈니스 스토리지’ 등 3가지로 구성된다. 머니스테이션은 금융과 융합적 시너지를 낼 수 있는 테크 기업을 대상으로 선정하는 ‘테크 스토리지’ 기업으로 최종 선정됐다.

머니스테이션이 보유한 금융 빅데이터 관계 분석 기술과 리스크 저감 자산운용모델, 그리고 소셜 투자 플랫폼을 통해 금융 기관들과 혁신 금융 서비스를 꾸준히 제공해 온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는 설명이다.

현재 머니스테이션은 증권사/자산운용사/헤지펀드 등에 AI투자솔루션 ‘시그널엔진’을 공급하고 있으며, 개인투자자의 경우 시그널엔진을 이용해 연간 약 1조 원의 증권 거래를 집행하고 있다. 또한 금융 소셜 미디어 서비스 ‘머니스테이션’을 통해 누적 80,000건 이상의 집단지성 금융투자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머니스테이션 이정일 대표는 “이번 BNK금융 스토리지B 프로그램 선정을 계기로 BNK 계열사와 함께 국내 1천만 개인 투자자의 거래, 리서치 비용을 줄이고 자산증식에 기여할 수 있는 혁신 핀테크 서비스 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글: Platum(editor@platum.kr)

ⓒ '스타트업 전문 미디어 & 중화권 전문 네트워크' 플래텀, 조건부 전재 및 재배포 허용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