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제 22대 총선

울주군 총선후보 토론회서 케이블카·인구정책 건건이 충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민의힘 서범수-민주 이선호 양자 토론…공약 허점 짚고 신경전도

공공의료 구축 방안 등 의견 엇갈려, 서 후보 출생지 놓고도 날 선 공방

연합뉴스

울산 울주군서 맞붙는 이선호·서범수
(울산=연합뉴스) 김용태 장지현 기자 =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공식 선거운동 첫날인 28일 오전 울산 울주군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이선호 후보(왼쪽), 국민의힘 서범수 후보가 각각 승리를 다짐하고 있다. 2024.3.28 yongtae@yna.co.kr



(울산=연합뉴스) 허광무 기자 = 4·10 총선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28일 울산 6개 선거구 중 처음으로 열린 울주군 후보자 토론회에서 국민의힘 서범수, 더불어민주당 이선호 후보는 상대방 공약의 허점을 짚고 때때로 날 선 신경전을 벌이는 등 시종일관 치열하게 맞붙었다.

울산시울주군선거방송토론위원회가 주관한 두 후보의 양자 토론은 이날 오후 KBS울산방송국에서 생중계됐다.

두 후보는 첫 번째 공통 질문부터 의견이 첨예하게 엇갈렸다.

'울주군의 저출산·고령화, 청년 유출로 인구 감소 문제 대책'에 대해 먼저 답변에 나선 이 후보는 "인구 문제는 단순히 지방자치단체가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 정부·여당과 야당이 머리를 맞대야 하는 문제"라고 전제하면서 "다만 저는 울주군수로 재임 시절 청소년 성장지원금 지급, 신혼부부 대출 지원 등 생애주기별 인구 정책을 성공적으로 펼쳐 당시 대통령상을 받았고 현재 울주군 합계 출산율도 전국 평균보다 높은 1.02명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서 후보는 "이 후보의 군수 시절 인구 정책은 울주군 합계 출산율에 아무 실효가 없었고, 오히려 재임 기간에 출산율이 떨어진 것으로 파악된다"라고 평가하면서 "저는 인구를 유입하는 신도시 '업시티'(Urban Bridge City) 조성을 비롯해 공공주택 저리 공급, 온양·온산·웅촌 등 남부권에 대규모 택지 조성, 수도권 기업 유치 등을 추진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울주군의 공공의료와 응급의료 시스템 구축 방안'에 대해서도 두 후보는 첨예하게 대립했다.

서 후보는 "최근 정부의 의대 정원 2천명 증원으로 울산대 의대 정원도 80명 증가했지만, 어떻게 하면 늘어난 정원이 울산과 울주에 기여할 수 있는지를 고민해야 한다"면서 "2026년 산재전문 공공병원과 2027년 울주군립병원이 개원하는 데 그 성공 여부는 우수한 의료진 확보에 있으며, 이를 위해 울산과학기술원에 과학기술의학전문대학원(과기의전원)을 만들어 의사 과학자를 양성하고 그들이 정착하도록 인센티브를 부여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반면 이 후보는 "현재 정부 정책은 늘어난 의사를 어떻게 배분하고 지역에 남길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전혀 없다"면서 "울산에 제대로 된 의과대학 병원을 설치해 의사를 키우는 것이 취약한 의료 현실을 막아낼 유일한 대안이며, 무엇보다 늘어난 의사들이 지역에 남아서 일할 수 있도록 윤석열 정권에서 폐기한 울산의료원을 비롯해 제대로 된 병원부터 건립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민주당·국민의힘 울산 후보들, 총선 출정식
(울산=연합뉴스) 김용태 장지현 기자 =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공식 선거운동 첫날인 28일 오전 울산시 남구 공업탑로터리와 태화로터리에서 각각 열린 더불어민주당(위), 국민의힘 울산시당 출정식에서 후보들이 총선 승리를 다짐하고 있다. 2024.3.28 yongtae@yna.co.kr


지역 현안인 '영남알프스 케이블카 건설'을 놓고도 두 후보는 충돌했다.

이 후보는 "케이블카는 제가 군수이던 민선 7기 때 서부권 주민들의 염원이 있어 민간 공모사업으로 추진했고, 차근차근 준비되고 있다"며 "다만 케이블카 사업이 만능이 아니며, 언양읍성 복원, 반구대 암각화 주변 천혜의 자연과 연계한 인프라 구축 등 케이블카 주위에 체류형 관광단지를 제대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서 후보는 "케이블카는 20여년 울주 숙원사업으로 경제 활성화, 노약자가 좋은 풍광을 구경할 수 있는 권리, 자연 보전 등을 위해서라도 조속히 추진돼야 한다"며 "이 후보는 '케이블카를 추진하겠다'고 말한 적이 한 번도 없으며, 주민을 의식해서 반대만 하지 않을 뿐 속으로는 의지가 없는 듯하다"고 꼬집었다.

두 후보는 마무리 발언에서도 신경전을 이어갔다.

두 사람이 한때 공방을 벌였던 서 후보의 출생지 문제가 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이 후보는 "서 후보는 울산경찰청장으로 있던 2015년 언론과 인터뷰에서 '부산에서 태어나고 자랐지만, 울산을 고향처럼 느낀다'라고 말한 적이 있다"면서 "서 후보 재산을 보면 부산 해운대와 서울 목동에 아파트를 소유하고 울주군에는 전월세에 살고 있는데, 달콤한 공약을 내세우기 전에 울주에 대한 진심을 보이는 것이 예의"라고 날을 세웠다.

서 후보는 "자꾸 (울주군 범서읍인) 제 출생지를 바꾸려고 하는 분이 있어서 딱한 마음이 드는데, (근거 없이) 의혹만 제기하면 법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맞받으면서 "흑색선전과 네거티브를 지양하고 정정당당한 선거가 이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hkm@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