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정부 “인턴들 내달 2일까지 등록 안 하면 상반기 수련 불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수본, 3월 내 복귀 촉구…진료공백 메울 협력병원도 확대

전공의 연속근무시간 단축 시범사업 계획 발표 ‘5월에 시행’

의대 교수에 연일 대화 제안…교수 비대위 ‘무대응·줄사표’

경향신문

전공의들이 병원을 떠난 지 6주째인 28일 서울의 한 대학병원에서 환자들이 창밖을 바라보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의대 정원 증원을 둘러싼 정부와 의료계의 대화가 답보 상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정부는 전공의 이탈 이후 의료공백으로 인한 환자 피해가 커지자 암환자 진료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2000명 증원’을 고수하는 정부는 의료계를 향해 연일 당근책을 제시하며 집단행동 중단을 촉구했다. 그러나 전공의들은 무대응으로 일관했고 의대 교수들은 사직서 제출을 이어갔다.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는 28일 “상급종합병원과 협력하는 진료협력병원(종합병원)을 현 100곳에서 29일부터 150곳으로 확대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 중 암 진료역량이 높은 45개 병원은 ‘암 진료협력병원’으로 운영한다.

이날 한덕수 국무총리는 한국희귀난치성질환연합회를 방문하고,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소비자단체 대표를 만나 의료 이용 관련 의견을 수렴했다. 전공의들이 병원을 떠난 지 6주차로 접어들며 의료공백 피해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전공의 연속근무시간 단축 시범사업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지난 27일 보건의료 예산을 의료계 의견을 들어 짜겠다고 밝힌 데 이어 연이어 지원안을 낸 것이다.

시범사업은 오는 5월부터 주 80시간, 연속근무시간 36시간 범위 내에서 각 병원에서 추가 인력을 투입하고 전공의의 업무 부담을 완화하는 내용으로 추진한다. 참여 병원에는 사업 운영을 위한 정책적 지원을 하고 내년 전공의 정원 배정 때 인센티브도 제공한다.

전공의 수련평가위원회 13명 중 현재 2명인 전공의 위원 몫도 확대한다. 올해 6월부터는 전공의 수련환경 실태조사도 실시한다. 현재 외과·흉부외과·소아청소년과에 지급하는 전공의 수련보조수당(월 100만원)은 응급·분만 등 다른 필수의료 과목까지 확대 지원한다.

전병왕 중수본 총괄관(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올해 인턴에 합격한 전공의들이 다음달 2일까지 수련환경평가위원회에 임용 등록을 하지 않으면 상반기 중 수련이 불가하다”며 3월 내 조속한 복귀를 촉구했다. 이어 의대 교수들을 향해서는 “조건 없이 형식에 구애받지 말고 대화의 자리로 나와달라”고 말했다.

정부가 연일 대화하자고 제안하고 있지만 전공의들은 이렇다할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 가톨릭대·성균관대 의대 교수들은 이날 사직서를 제출했다. 지난 25일부터 전국 40개 의대 대부분에서 교수들이 시차를 두고 사직서를 내고 있으며 현재는 각 대학 교수 비대위에서 사직서를 모으고 있는 상황이다.

김향미 기자 sokhm@kyunghyang.com

▶ 매일 라이브 경향티비, 재밌고 효과빠른 시사 소화제!
▶ 온전히 나로 살 수 있는 ‘자기만의 방’, ‘방꾸’하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