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선거와 투표

與 “‘국민’만 찍으시라” 野 ‘기호없는 쌍둥이 버스’ 공개… 되풀이된 ‘꼼수 선거운동’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여야가 4·10 총선 선거운동 첫날인 28일 위성정당과 ‘한 몸 유세’를 펼쳤다. 21대 총선 때 이어 4년 만에 또다시 선거법을 교묘하게 피해가는 ‘꼼수 선거운동’에 나선 것.

국민의힘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후보들은 국민의힘 유세장에서 ‘묵언 들러리’ 선거 운동에 나섰다. 다른 정당이나 다른 정당의 후보자에 대한 선거 운동을 금지하는 공직선거법 88조 규정을 피해 간 것. 더불어민주당이 주도하는 야권 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도 ‘비례대표 후보자는 선거운동에서 유세차량을 사용할 수 없다’고 규정한 공직선거법 79조를 회피하기 위해 ‘기호 없는 쌍둥이 유세버스’를 띄웠다. 정치권에선 “공정한 선거를 위해 최소한으로 정해놓은 법적 규정을 거대 양당이 앞장서서 무력화하고 있다”며 “4년 전보다 꼼수가 더 업그레이드됐다”는 비판이 나왔다.

● 한동훈 “‘국민’만 보고 찍어달라”

동아일보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28일 오후 서울 성동구 왕십리광장에서 열린 윤희숙 후보의 선거 유세현장을 찾아 지원 유세를 하고 있다. 양회성 기자 yohan@donga.com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서울 망원, 신촌, 용산, 왕십리 등지를 돌며 당 지역구 후보 유세차에 올라 “투표장에서 ‘국민’만 보고 찍어달라”는 말을 10여 차례 반복했다. 당명인 ‘국민의힘’이나 기호 ‘2번’을 언급하지 않고 ‘국민’이라는 단어만 강조한 것이다. 비례 후보를 내는 위성정당 국민의미래가 국민의힘과 앞 두 글자가 일치하는 점을 활용한 것이다. 국민의미래나 국민의미래 기호 4번은 언급하지 않음으로써 다른 정당이나 다른 정당의 후보자에 대한 선거 운동을 금지하는 선거법을 피해간 것.

이날 국민의미래 비례후보들 역시 이 선거법 조항을 피하기 위해 빨간 점퍼만 입은 채 사실상 ‘묵언 들러리’ 선거 운동을 했다. 이들은 유세차 앞에 서서 ‘국민 여러분 미래합시다. 이번에도 둘째 칸’ 등 문구가 적힌 피켓을 들고 침묵했다. 이덕재 후보는 국민의힘 김영우 동대문갑 후보의 이름을 연호하다가 다른 후보에게 지적을 받기도 했다. 앞서 국민의미래 후보들은 유세 현장으로 가는 버스에서 당직자로부터 “국민의미래 후보들은 국민의힘 유세에서 아무것도 할 수 없다. 따라다니면서 피켓만 들고 있으면 된다”는 당부를 들었다고 한다. 한 비례 후보는 유세 후 동아일보와 만나 “그냥 치어리더처럼 서 있을 수밖에 없었다”며 “시민들은 비례 후보인지, 일반 운동원인지도 모를 것 같다”고 했다.

● 민주당 ‘기호 없는 쌍둥이버스’ 꼼수

동아일보

쌍둥이 버스 4·10 총선 공식 선거운동 더불어민주당과 민주연합의 버스 디자인이 동일하다. 이훈구 기자 ufo@donga.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민주당의 비례 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 출정식에 앞서 당명과 ‘민주회복, 위기극복’이라는 문구가 적힌 당 버스를 공개했다. 전날 공개된 민주당 공식 유세 버스와 당명만 제외하고 디자인과 문구 모두 동일했다. 지난 총선 때 위성정당 출현과 함께 탄생했던 ‘쌍둥이버스’가 이번에도 재연된 것이다.

더불어민주연합은 버스에 기호는 적지 않았는데 이는 ‘비례대표 후보자는 기호가 적힌 유세차량을 사용할 수 없다’는 내용의 선거법을 피해가기 위한 꼼수로 풀이된다. 기호만 없으면 유세차가 아닌 ‘정당 업무 차량’으로 분류된다는 점을 이용한 것. 지난 총선 때 민주당과 더불어시민당은 쌍둥이버스에 기호 1, 5번을 적었다가 선거법 위반이라는 선거관리위원회의 지적을 받고 뒤늦게 기호를 지웠다. 더불어민주연합 관계자는 “이번엔 선관위 유권해석을 미리 받았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정치권 관계자는 “‘선거 꼼수’가 점차 진화하고 있다”고 했다.

이날 유세 현장에서 더불어민주연합 윤영덕 대표 등 일부 의원들은 당 기호가 없는 파란색 점퍼만 입었는데, 이 역시 ‘후보자나 후보 배우자, 선거운동원 등이 아닌 사람은 당명, 기호 등이 적힌 윗옷을 입을 수 없다’는 내용의 선거법 조항을 피해가려는 의도다. 이날 출정식에는 최근 더불어민주연합에 합류한 김남국 의원이 등판해 ‘표를 몰아달라(몰빵)’는 의미로 식빵 모자를 쓰고 사실상 한 몸 유세에 나섰다.

민주당과 더불어민주연합이 각각 기호 1, 3번을 딴 이름의 ‘더 몰빵 13 유세단’을 꾸려 선거 유세에 나선 것도 공직선거법 88조(타 후보자를 위한 선거운동금지) 회피를 위한 꼼수라는 지적이 나온다. 유세단엔 민주당 공천에서 떨어진 청년 당원들이 참여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후보자가 아닌 이는 양당 기호를 활용한 유세가 가능하다는 점을 노린 것”이라고 말했다.

안규영 기자 kyu0@donga.com
조권형 기자 buzz@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