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국민의미래 "조국혁신당, 박은정 부부 전관예우 실체 밝혀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국혁신당 비례 1번 박 후보, 재산 41억원 증식

뉴스1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가진 외신 기자회견에서 목을 축이고 있다. 2024.3.27/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이비슬 기자 = 국민의미래는 28일 조국혁신당 비례대표 1번 박은정 후보와 남편인 이종근 전 대검찰청 형사부장의 전관예우 논란을 직격했다.

이준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박은정 후보의 배우자가 1조원대 다단계 사기 사건의 변호를 맡은 것으로 드러났다"며 "(조 대표는) 박 후보자 부부의 전관예우 떼돈 실체를 소상히 밝혀주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박 후보의 배우자는 1조원대 다단계 사기 의혹을 받고 있는 휴스템코리아 대표 이모 씨를 변호했다고 한다. 또 4400억원대 유사수신 사건에서도 회사 계열사 대표의 변호를 맡았다"며 "피해자는 주로 노인층이고 피해자 수는 무려 4만 명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두 사건의 피해자만 도합 14만명이 넘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했다.

이 대변인은 "공정과 정의를 위해 일하던 검사가 옷을 벗자마자 서민들의 눈물을 외면하고 거액의 수임료를 지불하는 가해자의 손을 잡은 것"이라며 "이제 서민들의 피땀 어린 돈을 갈취한 또 다른 가해자의 편에 서야 하느냐"고 지적했다.

검사 출신 박 후보의 남편인 이 전 형사부장은 지난해 3월 퇴직 후 변호사로 전직했다. 박 후보 재산이 최근 1년간 41억원가량 늘어난 것으로 확인되면서 일각에서는 전관예우로 벌어들인 수입이라는 논란이 제기됐다.

박 후보는 페이스북을 통해 "신고한 재산은 배우자의 퇴직금과 공무원연금을 일시에 전액 수령한 금액, 임대차 보증금, 상속 예정 부동산, 배우자의 변호사 매출 포함"이라고 밝혔다.

국민의미래는 조 대표가 서울대의 교수직 파면 결정에 불복해 제기한 교원소청 심사에서, 한 단계 낮은 해임 처분을 받은 뒤 행정소송을 제기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김근태 선대위 대변인은 "징계를 취소하거나 수위를 낮춰 결국 서울대로 복귀할 수 있는 길을 열어 두고자 하는 시도"라며 "의원직 상실 이후 재취업을 위한 포석이라는 의심을 거둘 수 없다"고 했다.

김 대변인은 "조국 대표는 공익에 대한 일말의 양심이 있다면 지금이라도 해임 결정을 수용하라"며 "그렇게 하지 않는다면 조국 대표의 파렴치함을 국민에게 재확인시키는 결과만 낳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교육부 교원소청심사위원회는 지난 20일 회의를 열고 조 대표에 대한 최종 징계 수위를 해임으로 결정해 조 대표에게 통보했다.

b3@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