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민주당 "153석은 최대치 희망…제1당 확보 힘겨운 '반집싸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9일 선대위 본부장단 회의서 총선 판세 전망

"여전히 과반 목표지만, 매우 유동적 '백중세'"

이종섭 압박 계속…"與, 특검 바로 처리해야"

[이데일리 김범준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2일 남은 4·10 총선 판세를 두고 제1당 확보가 쉽지 않은 ‘반집 싸움’이 될 것이라면서 적극 지지를 호소했다. 아울러 ‘도피성 출국’ 논란에 쌓인 이종섭 주호주대사의 조속한 귀국과 수사를 촉구하면서, 여당에 ‘이종섭·채상병 특별검사’ 시행 협조를 당부했다.

이데일리

김민석 더불어민주당 총선 상황실장이 지난달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22대 총선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민석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종합상황실장은 19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본부장단 회의에서 “상임선대위원장단의 선거 판세에 대한 심도 깊은 분석과 토론이 있었다”며 “지역구에서 130~140석과 비례를 더해 최대 153석으로 전망하는 최근 보도는 ‘최대치 희망’일 뿐이라는 판단을 내렸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판세는 매우 유동적이고 빡빡한 백중세(서로 우열을 가리기 힘든 형세)로 판단하고 있다”면서 “151석을 여전히 최대 희망 목표로 보고 있지만, 실제 현실은 지역구와 비례대표를 포함해서 제1당 확보가 매우 힘겨운 반집 싸움 상태라는 게 분석의 결론”이라고 설명했다.

반집 싸움이란 원래 바둑에서 상대가 비기는 일을 없애기 위해 덤을 규정하는 계산적 용어다. 정치권에서는 끝날 때까지 승부를 모르는 극혼전의 상황을 뜻하는 은유적 표현으로 쓰인다. 민주당 선거대위는 오는 20일부터 선거 전까지 매일 언론에 ‘일일 상황 브리핑’을 통해 핵심 이슈와 주요 정책 내용 등을 전할 예정이다.

이날 민주당 선대위 본부장단 회의에서는 최근 주호주대사로 임명돼 출국한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 문제를 두고 정부·여당을 향한 질타가 쏟아졌다. 이 전 장관은 지난해 폭우 재해 당시 안전장치 없이 하천을 수색하다가 급류에 휩쓸려 사망한 해병대원 고(故) 채 상병 사건 수사 당시, 국방부 등에서 외압을 행사하며 축소·은폐한 혐의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로부터 핵심 피의자로 지목되고 있다.

김 실장은 “이종섭 전 장관에 대한 대통령실의 소환 전 귀국 반대는 ‘이 사건이 우리 짓이다’라는 고백이다. 이번 사건은 처음부터 몸통이 대통령인 ‘윤석열 게이트’였다”라면서 “공수처는 이 전 장관의 출국을 허가해줬다는 대통령실의 주장에 대해서 그런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3월 4일 (이 전 장관에 대한 호주 대사) 임명 발표 전 아그레망(특정인을 외교 사절로 임명하는 것에 대해 파견될 상대국에서 사전에 동의하는 일)이 완료됐다”면서 “호주 외교부가 아그레망에 통상 6~8주가 소요된다고 밝히고 있는 것을 고려한다면, 1월 18일 공수처 강제수사 착수와 출국금지 시점과 아그레망 요청 시점이 중첩될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이어 “출국 금지 직후에 아그레망을 요청했다면 명백히 대통령이 대사 임면권을 남용해서 공수처의 수사를 방해한 형법상 범인도피죄 및 직권남용·권리행사 방해죄에 해당한다”며 “출국 금지 이전에 아그레망을 요청했다 하더라도 시민단체의 고발이 있었던 상황이기 때문에 공수처의 수사 착수와 출국 금지 조치가 충분히 예상 가능했기 때문에 요청 자체를 철회하는 것이 상식”이라고 비판했다.

박주민 선대위 관권·부정선거심판본부장은 “2012년 대선 당시 ‘국정원 댓글 개입 사건’ 관련자들이 모두 ‘허위공문서 작성·배포’ 혐의로 처벌 받았다”면서 “대통령실이 ‘공수처가 이종섭의 출국을 허락했다’는 입장문을 뿌렸는데 허위 내용을 담았다면 마찬가지”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어제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이 사건은 정쟁거리가 아니다’라고 했으니 확실한 입장을 밝히라”며 “꼭 공수처가 소환해야만 이 호주대사가 들어 온다고 하지 말고, 국정조사와 특검으로 하는 방법도 있으니 바로 처리하자”고 요구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