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21세기 차르’ 푸틴, 군중 연설서 ‘특별군사작전’ 강조 [뉴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붉은광장에 수천명 운집해 “러시아” 외쳐

유럽에 그어진 ‘신냉전 전선’ 더욱 공고히

‘21세기 차르(황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87%의 기록적인 득표율로 5선을 확정한 뒤, 첫번째 군중 연설에서 우크라이나 ‘특별군사작전’의 정당성을 강조했다. 푸틴 대통령이 “이 모든 일은 러시아 국민 여러분 덕분에 가능해졌다”고 말하자, 붉은광장에 많은 수천 명의 사람들은 “러시아! 러시아!”를 외쳤다.

푸틴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모스크바 붉은광장에서 열린 크림반도 병합 10주년 콘서트에서 “돈바스(도네츠크·루한스크)와 노보로시야(우크라이나 동·남부 지역)가 고국으로 오는 길은 더 어렵고 비극적이었지만 우리는 해냈다”고 말했다. 러시아가 특별군사작전 이후 새 영토로 획득했다고 주장하는 우크라이나 동·남부의 도네츠크·루한스크·자포리자·헤르손이 현재 러시아의 영토임을 강조한 것이다. 우크라이나와 유럽연합(EU)은 이를 인정하지 않고 있다.

세계일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지난 18일(현지시간) 모스크바의 붉은광장에서 열린 대선 승리와 크림반도 합병 10주년 기념 음악회에 참석해 관객들에게 연설하고 있다. AP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2014년 3월18일 러시아의 크림반도 병합을 ‘러시아의 봄’이라고 부르면서 당시 돈바스와 노보로시야 주민들도 러시아로 돌아가기를 원했으며, 2022년 특별군사작전을 통해 이들 지역이 러시아로 귀환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새 영토를 거쳐 크림반도로 갈 수 있는 철도를 복원하겠다고 밝혔다.

푸틴 대통령은 이날 우크라이나와 인접한 러시아 남부 도시 로스토프나도누에서 우크라이나 동·남부의 도네츠크, 마리우폴, 베르디얀스크까지 이어지는 철도가 복원됐다고 들었다며 “우리는 이 작업을 계속해 기차가 세바스토폴(크림반도 항구 도시)까지 직접 이동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철도는 크림대교를 대신해 크림반도로 가는 대안 경로가 될 것”이라며 “이것이 우리가 함께 전진하는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또 “크림반도는 전략적으로 중요한 영토일 뿐 아니라 우리의 역사, 전통, 자부심"이라며 "그들은 결코 러시아에서 분리된 적이 없었다”고 말했다.

유럽연합(EU)은 이날 러시아 반정부 운동가 알렉세이 나발니의 사망과 관련한 새로운 대러 제재에 합의했다. 호세프 보렐 EU 외교안보 고위대표는 이날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EU 외교장관회의가 끝난 뒤 기자회견에서 “27개국 장관들이 나발니 살해에 책임이 있는 개인 및 기관에 대한 약 30건의 제재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제재는 푸틴 러시아 대통령 5선에 대한 서방의 반응을 보여준다는 평가가 나온다. 앞서 보렐 EU 외교안보 고위대표는 푸틴 압승으로 끝난 러시아 대선을 두고 억압과 협박을 기반으로 치른 선거”라고 비판한 바 있다. 미국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의 존 커비 국가안보소통보좌관도 “푸틴이 정적들을 투옥하고 다른 이들이 자신에게 맞서 출마하지 못하게 했다는 점에 비춰볼때 이 선거는 명백히 자유롭지도, 공정하지도 않았다”고 지적했다.

세계일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우크라이나의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은 “최근 며칠간 러시아 독재자가 또 다른 선거를 치르는 시늉을 했다”고 비난했다. 프랑스 외무부는 성명에서 “러시아의 선거는 자유롭고 다원적인 민주주의 선거의 조건에 못 미쳤다”며 “정치적 기본권에 대한 공격에 저항해 평화롭게 반대를 표명한 많은 러시아 시민의 용기에 경의를 표한다”고 밝혔다.

친러시아 진영은 푸틴 대통령의 승리를 환영했다. 중국중앙TV(CCTV)에 따르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푸틴 대통령에게 축전을 보내 “당신이 다시금 당선된 것은 당신에 대한 러시아 인민의 지지를 충분히 방증한다”고 축하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도 축전을 발송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김 위원장과 푸틴 대통령은 지난해 정상회담 이후 양국 간 다방면 협력을 강조하고 있으며 러시아는 최근 우크라이나 전장에서 북한산 미사일 등 탄약을 사용하고 있다.

한편 일본의 기시다 후미오 총리는 러시아 대선 결과와 관련한 언급을 거부하면서 영토 분쟁 해결과 평화 조약 체결을 희망한다는 뜻을 밝혔다.

조성민 기자 josungmin@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