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영화계 소식

작년 한국 상업영화 35편 중 여성 감독 작품은 1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임순례 감독 '교섭'뿐…"여성의 상업영화 진출에 장벽"

연합뉴스

영화 '교섭'
[플러스엠 엔터테인먼트 제공. 재배포 및 DB금지]


(서울=연합뉴스) 이영재 기자 = 지난해 국내 극장가의 중심에 있었던 일정 규모 이상의 한국 상업영화 가운데 여성이 메가폰을 잡은 작품은 단 한 편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영화진흥위원회(영진위)가 7일 발표한 '2023년 한국 영화 성인지 결산'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개봉한 고예산(순제작비 30억원 이상) 한국 상업영화 35편을 연출한 감독들 가운데 여성은 '교섭'의 임순례 감독 1명(2.7%)뿐이었다.

영진위는 2017년부터 해마다 한국 영화산업의 성평등 현황을 조사해 성인지 결산 보고서를 내고 있다. 지난해 한국 상업영화의 여성 감독 비율은 최저치였다.

여성 제작자(22명·23.9%), 프로듀서(13명·23.6%), 주연배우(9명·25.7%), 각본가(12명·21.8%)도 모두 30%에 못 미쳤다. 촬영감독은 단 한 명도 없었다.

저예산 상업영화와 독립·예술영화를 포함한 한국 영화 183편으로 대상을 확대하면 여성 감독은 49명(22.8%)으로 비율이 높아지긴 했다.

여성 제작자(77명·24.8%), 프로듀서(71명·31.0%), 주연배우(81명·40.7%), 각본가(67명·30.7%), 촬영감독(18명·8.1%)의 비율도 고예산 상업영화보다는 소폭 높았다.

한국 영화를 이끌어가는 핵심 인력의 여성 비율이 저조한 현실은 한국 영화가 남성 중심적으로 치우칠 수 있다는 우려를 낳는다.

영진위는 "여성 인력은 저예산 및 독립·예술영화에서 상대적으로 활발한 참여를 보였지만, 상업영화로의 진출은 여전히 가로막혀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연합뉴스

넷플릭스 영화 '길복순'
[넷플릭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지난해 공개된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오리지널 영화 7편을 봐도 여성 감독과 촬영감독은 한 명도 없었다. 각본가도 1명(16.7%)에 그쳤다.

다만 여성 제작자(4명·50.0%), 프로듀서(3명·37.5%), 주연배우(5명·83.3%)는 상대적으로 비율이 높았다.

OTT 영화의 여성 주연 비율이 높았던 건 '정이', '스마트폰을 떨어뜨렸을 뿐인데', '길복순', '발레리나' 등 여성 주연작이 지난해 잇달아 공개된 데 따른 것이다.

OTT 영화는 아직 표본이 적어 일반화에는 신중할 필요가 있다는 게 영진위의 설명이다. 영진위는 "OTT 오리지널 영화에서 보인 여성 주연의 활약이 일시적인 유행에 그칠지는 지켜봐야 한다"고 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영화계에서 과감한 실험을 시도하는 경향이 위축되면서 여성 인력에 돌아갈 기회는 더 줄어들 수 있다고 영진위는 우려했다.

영진위는 "한국 영화 창작 인력과 서사의 성별 균형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퇴보하는 조짐을 보인다"며 "영화계의 전반적인 투자가 축소되고 제작이 위축되고 있어 이런 추세는 앞으로도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ljglory@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