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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05 (일)

이슈 게임정책과 업계 현황

넥슨發 '확률형 아이템' 논란... 게임사들 새 수익모델 찾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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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 확률형 강화 상품 판매 중단
매출보단 이용자 신뢰회복 최우선
업계, 규제 앞두고 BM 등 재점검


파이낸셜뉴스

메이플스토리 운영진들이 유튜브 공식 채널을 통해 게임 개선 방안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메이플스토리 공식 유튜브 채널 캡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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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업계가 그동안 성장을 견인해온 확률형 아이템이 최근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100억원대의 과징금 폭탄을 맞으면서 후폭풍에 시달리고 있다.

당장 제재 대상인 넥슨은 유료 아이템 '큐브' 판매 중단을 선언했다. 또 오는 3월부터 확률형 아이템 정보 공개가 의무화되는 등 규제가 본격적으로 실행되면서 국내 게임사들은 기존 비즈니스모델(BM) 등을 재점검하고, 수익모델 개선과 이용자 신뢰 회복에 집중하고 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넥슨 '메이플스토리' 운영진은 "게임의 근본적인 구조를 바꾸는 것만이 이용자들께 다시 한번 믿어 달라고 말씀드릴 수 있는 유일한 길이자 시작"이라며 "확률형 강화 상품을 판매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판매 중단을 선언한 확률형 강화 상품은 '큐브'다. 큐브는 메이플스토리 캐릭터가 장착하는 장비에 부여돼 있는 잠재옵션을 재설정해주는 기능과 장비의 잠재능력 등급을 상승시키는 아이템이다. 메이플스토리 전체 매출액의 30%를 차지하는 핵심 수익모델로 알려졌다.

다만 신뢰 회복까지는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관측된다. 이철우 게임 전문 변호사는 메이플스토리 확률 조작 사건에 대한 손해배상 관련 단체소송을 진행하고 있다. 이 변호사가 지난 5일부터 진행한 설문에 따르면 참여한 3513명 중 95%(3321명)가 소비자 단체소송이 제기될 경우 참여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이 변호사는 "2월말까지 (원고 소장을) 최종 취합해서 제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넥슨 뿐 아니라 다른 게임사들도 올해 체질 개선에 나설 예정이다. 3월 22월부터는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 정보 공개 의무화를 골자로 한 규제가 시작돼 새로운 BM에 대한 고민도 계속될 전망이다. 주요 수입원이었던 확률형 아이템과는 거리를 두고, 이용자들의 신뢰를 회복하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대표적으로 지난달 출시된 엔씨소프트의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쓰론 앤 리버티(TL)' 운영진은 확률형 아이템을 도입하지 않겠다고 거듭 못 박았다. TL에는 접속이나 플레이에 따라 보상을 지급하는 배틀패스 BM이 적용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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