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30 (목)

이슈 제 22대 총선

밀리듯 사퇴한 與 대표…불출마 선언한 野 초선[뉴스쏙:속]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출근길에 필요한 뉴스만 '쏙' 뽑아 '속'도감 있게 전달해드리는 [뉴스쏙:속]입니다.
■ 방송 : CBS 아침뉴스 (12월14일)
■ 채널 : 표준 FM 98.1 MHz (07:00~07:17)

미 기준금리, 내년 3번 인하 예상…다우 3만7천 돌파

노컷뉴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가 올해 마지막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를 열고 기준금리를 5.25%에서 5.5%로 유지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지난 9월과 11월에 이어 삼연속 동결입니다.

여기에 연준은 내년 말까지 기준금리가 4.6% 수준이 될 걸로 내다봤습니다. 지금보다 0.65~0.9%p 더 낮은 수준으로, 한번에 0.25%p씩 대략 3번의 금리 인하가 있을 걸로 전망한 겁니다.

이렇게 되면 금리인하 시기가 내년 하반기가 아니라 상반기 중에 이뤄질 가능성도 있다는 분석이 나오면서 미국 뉴욕증시는 다우존스, S&P, 나스닥 등 3대 지수가 1% 안팎의 상승률을 보였습니다. 다우 지수는 3만7천을 넘겨 마감했습니다. 우리 증시와 앞으로 대출금리에 미칠 영향에도 많은 관심이 쏠립니다.

김기현 사퇴…비대위원장에 김한길·한동훈·인요한 거론

노컷뉴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친윤 핵심 장제원 의원의 불출마 선언 하루 만에 국민의힘 김기현 당대표가 사퇴했습니다. 김 대표는 "당이 처한 모든 상황은 저의 몫"이라는 입장을 냈는데, 울산 출마 가능성은 열어둔 것으로 해석됩니다.

비대위 전환 가능성이 제기되는 가운데, 비대위원장으로는 한동훈 법무부 장관, 원희룡 국토부 장관,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 김병준 전 자유한국당 비대위원장 등이 거론됩니다.

안철수 의원은 어제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인요한 전 혁신위원장을 비대위원장 후보로 꼽기도 했습니다.

총선을 불과 넉 달 앞둔 시점인 만큼 국민의힘은 오늘 중진 연석회의, 최고위원회의 등에서 비대위 출범 여부 등을 결정할 예정입니다.

민주 초선들 불출마 선언…이낙연 신당 공식화

노컷뉴스

불출마 선언하는 홍성국(왼쪽)·이탄희 의원.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민주당도 강 건너 불구경할 상황은 아닙니다. 이재명 대표와 각을 세웠던 이낙연 전 대표가 신당 창당을 공식화했습니다. 새해 초 창당 계획으로, 원내 제1당이 목표라고 밝혔습니다.

민주당 초선 이탄희 의원은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습니다. 준연동형 비례대표 유지와 위성정당 금지를 지도부에 요구하며 험지 출마도 하겠다던 입장에서 한 발 더 나간 겁니다.

증권사 사장 출신인 초선 홍성국 의원은 "국회에 오기 전 많은 강의, 인터뷰, 기고문, 책 집필 등을 통해 나름 제 의견을 알렸는데, 오히려 의원으로서 한계가 많았다"고 불출마 이유를 밝혔습니다.

여당 상황과 맞물려 이재명 체제를 향한 쇄신 요구도 쏟아져나오고 있는데, 오늘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갈등은 더 분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당대회 돈봉투' 송영길 전 대표 구속영장 청구

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 사건의 정점으로 지목된 송영길 전 대표에 대해 검찰이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검찰은 송영길 전 대표가 재작년 전당대회 당시 현역 의원들에게 뿌릴 300만원이 든 봉투 20개를
윤관석 의원에게 제공했다는 혐의 등을 적용했습니다.

검찰은 또 약 2년 동안 외곽조직을 통해 불법 정치자금 7억6천만원을 받은 혐의 등도 적용했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