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27 (금)

[경제읽기] 추석 전 공급대책 발표…3기 신도시 공급 앞당긴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제읽기] 추석 전 공급대책 발표…3기 신도시 공급 앞당긴다

<출연 : 권혁중 경제평론가>

'경제읽기' 시간입니다.

오늘도 다양한 경제 이슈들, 권혁중 경제평론가와 짚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국토부가 추석 전 새로운 공급대책을 발표한다고 예고한 가운데 이번 대책에 3기 신도시 관련 내용이 담길 거란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일정을 당기고 3기 신도시 공급 물량을 더 늘리는 방안이 언급되는데 어떻게 보시나요?

<질문 2> 이번 대책에는 건설사 자금난을 해소하기 위해 금융 지원을 하는 방안도 담길 전망입니다. 부동산 PF 규모를 늘려 증권사와 건설사 모두에게 숨통을 틔워주려는 듯 보이는데 부실 문제가 확대되는 등의 부작용은 없을까요?

<질문 3> 양도세 완화 등의 규제 완화도 포함되는 게 아니냐는 기대감도 있었지만 원희룡 장관은 이번 공급 대책에 시장 수요를 자극하는 대책은 없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투기 수요를 자극하지 않겠다는 뜻인거죠?

<질문 3-1> 최근 공급 부족에 따른 집값 급등 우려가 커지고 있었는데 이번 대책이 시장 불안을 억누를 수 있을까요? 부동산 시장엔 어떤 변수가 될까요?

<질문 4> 이런 가운데 시중은행 주택담보대출 금리 상단이 연 7%를 넘어서면서, 이른바 '영끌족'들의 이자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미국 등 주요국의 기준금리 추가 인상이 예상되며 대출금리가 더 오를 가능성이 높은데 가계 부실 우려는 없을까요?

<질문 5> 긴축 장기화와 금리 상승세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건 최근 국내 가계대출이 이런 흐름을 정면으로 거슬러 증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달 들어서만 가계 대출이 1조 6천억 이상 불어났는데 어떤 이유 때문인가요?

<질문 6> 금리 인상이 본격화하면 부동산 매물 출회 속도가 빨라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영끌족 중 이자 부담을 버티기 힘든 일부가 매물을 시장에 내놓을 수 있다는 건데 어떻게 전망하세요?

<질문 7> 뜨거운 부동산 시장 때문일까요? 1년 후 집값 전망을 묻는 주택가격전망CSI가 110을 기록하며 상승기대감을 보였습니다. 한국은행은 금리수준이 높고 여러 변수가 있는만큼 흐름을 지켜봐야 한다고 했는데 어떤 부분들을 눈여겨봐야 할까요? 가계부채가 더 확대되는 건 아닐까요?

<질문 8> 반면 소비자들의 경제 인식과 심리를 나타내는 소비심리지수가 넉달 만에 100을 밑돌며 비관적으로 돌아섰습니다. 소비심리가 위축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저점에서 장시간 머무는 'L자형' 경기 침체가 이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