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美 언론 “韓日 안보・경제적 유대 강화…美는 외교적 꿈 실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

윤석열(왼쪽부터)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8일(현지시간) 워싱턴DC 인근 미국 대통령 별장인 캠프 데이비드에서 열린 한미일 정상 공동기자회견에 입장하고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정찬수 기자] “이번 한미일 정상회의는 역사적으로 냉랭한 관계를 이어온 일본과 한국 사이의 안보와 경제적 유대를 강화하는 자리였다.” (CBS 방송)

미국 대통령 별장인 캠프 데이비드에서 18일(현지시간) 열린 한미일 정상회의에 대해 미국 언론들은 한미일 3국의 협력이 강화됐다고 평가했다.

특히 미국의 동맹국이면서 과거 역사 인식에 대한 문제로 껄끄러웠던 한국과 일본의 관계 개선에 초점이 맞춰졌다고 입을 모았다. 동아시아 지역에서 중국과 북한의 위협에 대한 공동 대응을 위한 초석을 마련했다는 평가도 나왔다.

CBS 방송은 “바이든 대통령이 이번 정상회의에서 일본 및 한국과의 관계를 강화했다”며 “한국과 일본의 긴장은 중국의 부상과 북한의 지속적인 위협으로 지난 1년간 빠르게 완화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바이든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의를 통해 양국이 과거 역사의 한 페이지를 넘기도록 촉구하기를 희망했다”고 덧붙였다.

CNN 방송은 바이든 대통령이 한미일 3국의 ‘다음 협력 시대’를 기대한다며 “3국 정상은 순탄치 않은 역사에도 태평양에서 가장 강력한 민주주의 국가인 세 나라 간 새로운 협력 시대를 예고하는 약속을 했다”고 전했다. 또 바이든 대통령이 캠프 데이비드에서 정상회의를 한 것이 북한의 계속된 도발 행위에 맞서 힘을 과시하기 위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뉴욕타임스(NYT)도 홈페이지 머리기사로 한미일 정상회의 소식을 전했다. NYT는 “조 바이든 대통령이 캠프 데이비드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총리를 맞이한 것은 미국의 외교적 꿈이 실현되는 것”이라고 주목했다.

이어 “한국과 일본은 동아시아에서 미국의 가장 중요한 두 동맹국이었지만, 그동안 역사 인식의 차이로 관계가 악화했다”며 “최근 수년간 미국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중국의 경제 및 군사적 야망과 같은 위협에 대처하기 위해 동맹국과의 협력이 어느 때보다 절실해졌고,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이 증가하면서 한국과 일본은 미국과의 3국 협력에 대한 전략적 가치를 인식하게 됐다”고 전했다.

NBC 방송은 이번 회담을 “일본과 한국을 위한 큰 발걸음”이라고 평가한 딘 청 미국평화연구소 중국 담당 고문의 말을 전했다. AP 통신은 “한미일이 역사적인 캠프 데이비드 정상 회담에서 안보 및 경제 관계 확대에 합의했다”고 보도했고, 로이터 통신은 “3국이 중국을 비난하면서 군사적 협력에 합의했다”고 보도했다.

andy@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