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강제징용 피해자와 소송

광주지법, 일제 강제징용 판결금 공탁 이의신청 기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주지법에 이어 광주지법도 정부의 일제강제징용 판결금 '제3자 변제' 공탁 불수리 이의신청을 기각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광주지법 민사44단독 강애란 판사는 16일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이 낸 2건의 공탁 불수리 결정 이의신청에 대해 기각 결정을 내렸다.

이번에 기각된 2건은 일제 강제동원 생존 피해자 양금덕 할머니와 이춘식 할아버지를 채권자로 하는 일제강제징용 판결금 '제3자 변제' 공탁 불수리에 대한 이의신청이다.

앞서 정부는 제3자 변제 해법을 수용하지 않은 강제징용 배상 소송의 원고 4명에게 지급할 예정이던 배상금을 법원에 공탁하려고 했지만, 법원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자 재단 명의로 이의신청을 했다.

강 판사는 "공탁관은 절차적 요건뿐만 아니라 해당 공탁이 유효성에 대한 실체적 요건도 공탁서와 첨부서면으로 심사할 수 있다"며 "제3자 변제가 불가능하다고 판단해 이 사건 불수리 결정을 한 것은 공탁관의 형식적 심사권의 범위를 벗어난 것이라고 볼 수 없다"고 판단했다.

이어 "채권 당사자의 일방적 의사표시만으로도 민법 제469조 제1항에 따라 공탁 신청인은 채권자에게 이 사건 판결금을 변제할 수 없다"고 봤다.

앞서 전주지법도 고(故) 박해옥 할머니의 자녀 2명 관련 공탁 불수리 이의신청을 기각해 외교부는 항고 절차를 밟을 것으로 예상된다.



김형민 기자 khm193@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