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법의 심판대 오른 MB

'이동관 임명'에 각세우는 여야... "MB시절부터 탄압" VS "공영방송 정상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후보자에 지명된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별보좌관이 1일 오전 경기도 과천시 정부과천청사 인근에 마련된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이동관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후보자에 대한 여야의 대립이 격화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이명박 정부 시절부터 언론을 탄압했다"며 지명 철회를 촉구했고, 국민의힘은 "공영방송 정상화를 위한 것"이라며 이 지명자를 두둔했다.

1일 정치권에 따르면 대통령실은 이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요청권을 이날 국회에 송부한다.

여당인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이 지명자에 대한 억지공갈을 하고 있다며 정쟁 중단을 촉구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지난 7월 31일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이 학부모 갑질과 방송 장악이라는 이유로 후보자를 반대하지만, 두 주장 모두 설득력을 찾기 어렵다"며 "자녀 학폭 의혹은 무혐의 처분됐고, 방송 장악은 민주당의 전공 분야"라고 질타했다.

윤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반대하는 진짜 이유는 공영방송의 정상화가 두렵기 때문"이라며 "공영 방송마저 중립 방송으로 제모습을 되찾으면 민주당의 주특기인 가짜 뉴스 공세가 무력화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어떻게든 방통위 정상화를 막겠다는 속셈"이라고 지적했다.

언론인 출신인 윤두현 의원도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혹독하고 무자비하게 자신들과 생각이 다른 언론인을 탄압했던 민주당 정권이 이 후보자를 두고 언론장악과 방송 탄압의 상징적 인물이라는 억지를 부린다"며 "방송 정상화가 그렇게 두려운가"라고 비판했다.

반면 야당에서는 이 후보자가 과거 MB 정부 시절 언론 탄압에 앞장섰다며 여전히 반대하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다만 인사청문회 보이콧에 대해서는 신중론을 기했다.

조응천 의원은 이날 오전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서 "청문회 여부를 두고 당에서 고민하는 지점은 새로운 일이 터지지 않는다면 김영호 통일부장관처럼 임명될 텐데 거기에 들러리 설 필요가 뭐가 있냐는 것"이라며 "그래도 MB 때 MBC에 대해서 어떻게 했는지 모르는 국민들이 아직 많다. 그걸 다시 한번 더 일깨워드리는 차원에서라도 청문회는 제대로 진행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영진 의원도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 출연해 "오죽하면 인사청문회를 거부한다는 얘기가 나왔을 까"라면서도 "인사청문회조차 필용 없는 인사이지만 국민의 알 권리와 이 후보자의 여러 가지 사항들을 조금 더 깊고 진중하게 살펴서 왜 민주당이 방통위원장 임명을 반대했는지에 대해 국민들에게 알리는 것이 필요하다는 입장도 있다"고 부연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