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법의 심판대 오른 MB

김대기 “정치가 과학 무시하고 괴담 의존하면 피해자는 국민. 4대강이 보여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 실장 “후쿠시마 오염수 두고도 유사한 상황 벌어져”

세계일보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이 28일 서울 종로구 총리공관에서 열린 제11차 고위당정협의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최상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이 “정치가 과학을 무시하고 괴담에 의존하면 결국 피해자는 국민이라는 사실을 4대강 사업이 보여줬다”고 말했다.

28일 오전 김 실장은 서울 종로구 삼청동 국무총리 공관에서 열린 고위당정협의회에서 “4대강 사업으로 물이 썩지도, 생태계가 죽지도 않았다”며 이같이 언급했다.

김 실장은 “당시 과격한 환경단체나 야권이 ‘4대강 사업을 하면 강물이 다 썩어서 생태계가 다 죽는다’며 극렬히 반대했지만 10여 년 뒤인 지금 보면 수질이 좋아졌고 서식 어류 개체 수도 오히려 20% 늘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 10년간 수해 양상을 보면 4대강 본류는 큰 문제가 없었다”며 “반면 지천, 지류가 범람하면서 예상치 않은 많은 피해가 발생했는데 과거 4대강 사업이 지류, 지천까지 확대되지 못한 게 참 안타깝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근 후쿠시마 오염수를 두고 유사한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데 이런 일이 자꾸 반복되지 않도록 당정이 협력해서 철저히 대응해야 하겠다는 생각”이라고 부연했다.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앞두고 야권을 중심으로 국내 수산물 안전성 등 각종 우려가 제기되는 것을 ‘괴담’으로 규정한 것이다.

양다훈 기자 yangbs@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