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수돗물 유충 사태

부산시, 올여름 수돗물 녹조·유충 유입 방지 대책 추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부산시청


올여름 기온이 평년보다 높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망되면서 부산시가 여름철 녹조와 유충 등으로부터 안전한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한 대응책을 추진한다.

부산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수돗물 생산과 공급 전 과정에 대한 사전 점검을 실시하고, 녹조·유충 등 유입을 막기 위한 자체 대응을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주요 내용을 보면 상수도사업본부는 낙동강에 발생하는 녹조 등 조류 유입을 억제하기 위해 취수구에 조류 차단막을 이중으로 설치하고 살수 시설을 운영한다. 이미 유입된 조류와 유충은 고효율 응집제를 사용해 제거한다. 특히 고농도 조류가 지속되면 고급 산화공정을 운영하고 분말활성탄을 추가 투입한다. 이를 위해 120억원을 들여 덕산·화명 정수장에 분말활성탄 저장·투입 시설을 설치했다.

지난해 낙동강 물을 원수로 하는 수돗물에서 조류 독소의 일종인 마이크로시스틴이 검출돼 논란이 된 만큼 상수도사업본부는 환경부 지정 감시항목인 ‘마이크로시스틴-LR’ 외에 9개 항목을 추가해 감시하고, 조류경보가 발령되면 즉시 조류독소 제거를 위해 오존 투입 농도를 증가하는 등 정수 공정을 강화할 계획이다.

조류경보는 감시 지점 물에서 유해 남조류 세포가 ㎖당 1000개 이상일 때 관심, 1만개 이상일 때 경계 단계로 발령된다. 지난해 부산에 공급되는 수돗물을 취수하는 곳인 낙동강 물금지점에서 남조류 세포 최대 개체수는 53만개 이상으로, 2012년 이후 최대치였다. 조류경보제 발령 일수도 196일로 최장 기간이었다. 깔따구 유충 등 소형생물이 수돗물에 유입돼 오염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정수장 여과지를 밀폐화하고, 미세방충망과 에어커튼을 설치하는 등 정수장 위생개선사업을 진행했다.

상수도사업본부는 또 수돗물에 조류 유입을 줄이기 위한 물금 취수탑 설치 사업이 환경부의 ‘녹조 종합대책’에 포함되면서 본격적인 추진이 가능하게 됐다고 시는 밝혔다. 수심이 깊어질수록 조류 세포수가 감소하기 때문에 시는 심층 취수가 가능한 취수탑 설치를 추진해왔다. 상수도사업본부 관계자는 “장기적으로는 취수원 다변화로 깨끗한 원수를 확보해야 하지만, 여건이 갖춰지기 전에는 정수시설 개선과 공정 최적화로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을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부산 정철욱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