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nFun 문화현장]
<앵커>
국내 1세대 화랑 '동산방 화랑'의 설립자 기증품이 '박주환 컬렉션'으로 선을 보였습니다. 20세기 이후 현대 한국화의 다양한 면모를 돌아볼 수 있는 전시입니다.
문화현장, 이주상 기자입니다.
<기자>
[동녘에서 거닐다 : 동산 박주환 컬렉션 특별전 / 2024년 2월 12일까지 /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허백련은 1922년 제1회 조선미술전람회에서 최고상을 받으며 우리 전통화단을 이끌었습니다.
청전 이상범은 적막한 초겨울 농가의 풍경을 그려 제5회 조선미술전람회에 출품했습니다.
이 시기 동양화라는 용어가 우리 화단에 처음 등장하게 됩니다.
1950년대부터는 중국이나 일본과 다른 우리만의 '한국화'라는 개념이 주창되기도 했습니다.
서양화의 사실적인 인물 묘사를 담채로 표현해 내며 동양과 서양의 조화를 이뤄냅니다.
채색화 전통을 이어 나비의 털 하나까지 묘사하는 섬세하고 꼼꼼한 표현이 돋보입니다.
[윤소림/국립현대미술관 학예연구사 : 이 전시는 192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의 한국화의 다양한 변모들을 확인할 수 있는 전시이고요.]
1974년 설립돼 현대 한국화단의 발전과 함께했던 동산방 화랑의 설립자 고 박주환 선생이 수집한 작품들입니다.
'동산 박주환 컬랙션'은 한국화 154점을 포함한 회화 198점과 조각, 판화, 서예까지 총 209점으로, '이건희 컬렉션'에 이어 기증문화의 가치를 확인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주상 기자(joosang@s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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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국내 1세대 화랑 '동산방 화랑'의 설립자 기증품이 '박주환 컬렉션'으로 선을 보였습니다. 20세기 이후 현대 한국화의 다양한 면모를 돌아볼 수 있는 전시입니다.
문화현장, 이주상 기자입니다.
<기자>
[동녘에서 거닐다 : 동산 박주환 컬렉션 특별전 / 2024년 2월 12일까지 /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달을 품은 매화의 유려한 묘사와 넓은 여백으로 서정미가 흐르는 의재 허백련의 10폭 병풍입니다.
허백련은 1922년 제1회 조선미술전람회에서 최고상을 받으며 우리 전통화단을 이끌었습니다.
청전 이상범은 적막한 초겨울 농가의 풍경을 그려 제5회 조선미술전람회에 출품했습니다.
이 시기 동양화라는 용어가 우리 화단에 처음 등장하게 됩니다.
[윤소림/국립현대미술관 학예연구사 : 이 동양화는 이전에 취미로 그렸던 문인들의 그림의 장르와는 또 별개로 개인 작가의 창조적 역량을 보여주는 영역으로 자리 잡게 됩니다.]
1950년대부터는 중국이나 일본과 다른 우리만의 '한국화'라는 개념이 주창되기도 했습니다.
서양화의 사실적인 인물 묘사를 담채로 표현해 내며 동양과 서양의 조화를 이뤄냅니다.
채색화 전통을 이어 나비의 털 하나까지 묘사하는 섬세하고 꼼꼼한 표현이 돋보입니다.
1980년대 '수묵화 운동'의 선두주자 송수남은 변화해 가는 현대 도시의 풍경을 수묵으로 담아냈습니다.
[윤소림/국립현대미술관 학예연구사 : 이 전시는 192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의 한국화의 다양한 변모들을 확인할 수 있는 전시이고요.]
1974년 설립돼 현대 한국화단의 발전과 함께했던 동산방 화랑의 설립자 고 박주환 선생이 수집한 작품들입니다.
'동산 박주환 컬랙션'은 한국화 154점을 포함한 회화 198점과 조각, 판화, 서예까지 총 209점으로, '이건희 컬렉션'에 이어 기증문화의 가치를 확인할 수 있게 해줍니다.
(영상편집 : 오노영, VJ : 오세관)
이주상 기자(joosang@s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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