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22 (일)

[뉴스프라임] 한미, 연합상륙 '쌍룡훈련' 오늘부터 시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프라임] 한미, 연합상륙 '쌍룡훈련' 오늘부터 시작

<출연 : 문성묵 한국국가전략연구원 통일전략센터장>

북한이 전술핵 공격에 초점을 맞춘 훈련을 연이틀 실시했습니다.

대규모 한미 연합훈련을 빌미로 핵무력 고도화 훈련과 대남 대미 핵위협을 극대화하는 모습입니다.

한미 간 연합훈련이 어떻게 진행되고, 북한의 도발에는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문성묵 한국국가전략연구원 통일전략센터장과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한국과 미국의 해병대와 해군이 연합상륙훈련인 쌍룡훈련을 시작했습니다. 5년 만에 돌아온 훈련인데, 구체적으로 무엇을 훈련하는 겁니까?

<질문 2> 과거 여단급으로 진행되다 이번에 사단급으로 규모가 더 커졌는데 어떤 차이가 있는 겁니까?

<질문 3> 방어가 아닌 공세적 성격인 훈련인데다, 이번에 사단급으로 규모가 더 커진 만큼 북한이 예민하게 반응하지 않겠습니까?

<질문 4> 북한이 어제(19일)와 그제(18일) 이틀에 걸쳐 핵반격 가상 전술훈련을 했다고 밝혔습니다. 한미가 연합훈련 때 실전 전력을 활용하는 것처럼 북한도 이에 맞춰 핵의 준비태세 능력을 본격적으로 키우겠다는 메시지일까요?

<질문 5> 북한은 "800㎞ 사거리에 설정된 동해상 목표 상공 800m에서 정확히 공중폭발했다"고 주장했는데, 지상보다 공중 폭발이 더 위협적일 수 있다는 평가도 나오는데요? 진위 여부는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6> 북한이 어제(19일) 발사한 전술탄도미사일 화염이 'V자' 형태로 나타나 '사일로'에서 발사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는가 하면, 지상의 고정 발사대를 시험용으로 이용했을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7> 북한 매체에 따르면 김정은 위원장은 "핵 공격 태세 완비"를 강조하며 "공격수단"으로서 핵을 갖춰야 한다고 말했는데, 북한이 앞으로 진전시키려 하는 핵관련 기술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질문 8> 어제(19일) 북한의 핵반격 가상 전술훈련 때 김정은 위원장 곁에 서 있던 인물에 관심이 쏠립니다. 혼자 선글라스와 마스크를 착용한데다 모자이크 처리까지 한 것으로 보아 중요한 위치에 있는 인물인 것으로 보이는데, 굳이 이렇게 공개한 이유가 뭘까요?

<질문 9> 북한 매체에 따르면 김 위원장이 "핵 무력 건설의 중요 방향과 핵 무력의 전쟁 준비에서 나서는 전략적 과업들을 제시"했다고 하는데, 과업이란 7차 핵실험을 일컫는 걸까요?

<질문 10> 북한 주민의 인권을 탄압하는 책임자에게 법적인 책임을 물려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미국은 북한의 ICBM 발사를 언급하며, 북한의 인권탄압을 더 이상 묵과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는데, 현실적으로 가능하겠습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