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22 (일)

[토요와이드] 과열되는 김기현·안철수 신경전…민주, 오늘 장외투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토요와이드] 과열되는 김기현·안철수 신경전…민주, 오늘 장외투쟁

<출연 : 원영섭 국민의힘 공정미디어소위 위원·설주완 민주당 법률위 부위원장>

국민의힘 당권에 도전하는 김기현 후보와 안철수 후보가 지지율에서 팽팽한 접전 구도를 이어가면서 대표 선거를 둘러싼 파열음이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오늘 '윤석열 정권 민생파탄 검사독재 규탄대회'를 여는데요.

두 분과 정치권 소식 짚어보겠습니다.

원영섭 국민의힘 공정미디어소위 위원, 설주완 민주당 법률위 부위원장 어서 오세요.

<질문 1> 먼저 어제 1심 선고가 내려진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소식부터 짚어보죠. 자녀 입시비리와 청와대 민정수석 시절 감찰 무마 혐의 등으로 재판을 받아온 조국 전 장관이 1심에서 징역 2년에 벌금 600만 원을 선고 받았습니다. 3년 2개월 만의 법원의 첫 판단,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2> 크게 아들과 딸 관련 입시 비리와 감찰 무마를 중심으로 12개 혐의 중 핵심 내용은 대부분 인정이 됐는데요. 조 전 장관은 이 사건의 출발점이었던 사모펀드 혐의 관련 무죄를 받은 부분을 적극적으로 강조하는 모습이었어요?

<질문 3> 검찰의 수사부터 1심 선고까지 많은 논란과 갈등이 있었습니다. 대한민국 여론 지형을 반으로 갈라놓았었죠. 국민의힘에선 오늘의 조국이 내일의 이재명이란 말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향후 정국엔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질문 4> 민주당이 오늘 오후 서울 숭례문 인근 광장에서 '윤석열 정권 민생파탄 검사독재 규탄대회'를 개최합니다. 여당은 이재명 대표와 민주당을 겨냥해 "조국 수호 시즌2"라고 맹비난하는데, 조 전 장관의 판결이 집회에도 영향을 미칠까요?

<질문 5> 민주당 지도부는 의원들에게 참여를 독려하고 나섰지만, 비명계 뿐만 아니라 일부 친명계 내에서도 총선을 앞두고 역풍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습니다. 여론은 어느 방향으로 흐를까요?

<질문 6> 당권주자 김기현, 안철수 의원의 신경전은 격화되고 있습니다. 연일 친윤계 의원들의 안철수 때리기가 계속되자 안 의원은 집단적 이전투구는 안된다며 기자회견까지 열었는데요. 윤심을 둘러싼 양측 공방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7> 국민의힘 '3·8 전당대회' 후보등록이 3일 마무리 된 가운데, 친이준석계인 천하람 전남 순천갑 당협위원장이 출사표를 던졌습니다. 최고위원 경선에도 친이준석계 출마가 이어졌는데, 전당대회 판을 흔들 변수가 될 수 있을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