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역대 최악 성적표 갱신...'곤두박질' 반도체 희망은 없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D램값 곤두박질·대중 반도체 수출 46% 급감

반도체 수출 -44%, 14년 만에 최대 감소

반도체 수출 반토막에 삼성 이어 SK도 '휘청'

SK하이닉스 4분기 -1.7조 원…10년 만에 분기적자

지난해부터 이어진 반도체 혹한기 성적표 받아

삼성전자도 반도체 부문 겨우 적자 면해

■ 진행 : 호준석 앵커, 김선영 앵커
■ 출연 : 권혁중 / 경제평론가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LIVE]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지금 그래픽 나오고 있는데요. 이 적자폭이 얼마나 큰 건지, 어느 정도의 수치인지 설명을 해 주시죠.

◆권혁중> 지금 차트를 보면 9월달에 38억 달러 적자 이렇게 나오고 있잖아요. 여기에 안 나오고 있는데 8월달 것을 보셔야 됩니다. 8월달 것이 94억 달러 적자였거든요. 이때가 최대였어요. 역대 최대였습니다. 그걸 깬 게 1월달이에요. 100억 달러 이상으로 적자가 지금 나오고 있는 수치다 보니까 시장에서는 이 부분에 대해서 되게 주목을 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지금 말 그대로 IMF 같은 경우에는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 같은 경우에 세계 경제성장률은 높여서 발표했는데 우리나라는 오히려 다운시켜서 발표했거든요. 그 정도로 우리나라의 경제 상황이 그렇게 녹록지 않은 상황으로 가고 있고. 특히 우리나라는 수출 경쟁력이 압도적으로 높아야 되는 나라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무역적자가 연속적으로 심해지고 있고. 그것도 역대 최고로 낮아지고 있다라는 것을 봤을 때 저는 우려스러운 부분이 역시나 있다. 그 중심에는 바로 반도체. 반도체가 우리나라의 수출의 20~25%를 차지하거든요. 반도체 수출이 급감하다 보니까 무역적자가 심해질 수밖에 없어요. 특히 수출이 좀 잘되면 모르겠는데 수출도 안 되죠. 그런데 수입액도 그만큼 늘어났습니다. 수입액 늘어난 건 이미 다 예상하셨겠지만 에너지 가격 때문에 그렇거든요. 그래서 에너지 가격이 높아지면서 수입도 상대적으로 높고. 그러다 보니까 무역적자가 나올 수밖에 없는 구조로 가는데. 이 기조가 바뀔 기조가 아니라는 거죠, 지금 현재 상황으로 본다면. 그래서 조금 우려스러운 모습들이 저는 우리나라의 경제에 대해서 좀 걱정을 많이 하고 있다고 생각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