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22 (일)

[토요와이드] 이재명 '대장동·위례 의혹' 검찰 출석…쟁점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토요와이드] 이재명 '대장동·위례 의혹' 검찰 출석…쟁점은?

<출연 : 원영섭 국민의힘 공정미디어소위 위원·설주완 더불어민주당 법률위 부위원장>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대장동 의혹 등과 관련한 조사를 받기 위해 검찰에 출석했습니다.

전당대회를 앞둔 국민의힘 당권주자들은 당원 표심잡기에 분주한 모습인데요.

두 분과 정치권 소식 짚어보겠습니다.

원영섭 국민의힘 공정미디어소위 위원, 설주완 더불어민주당 법률위 부위원장 어서 오세요.

<질문 1> 이재명 대표가 18일 만에 다시 검찰에 출석했습니다. 검찰 출석 하루 전까지 전북지역 민심 투어 일정을 소화하며 결백을 호소했는데, 오늘 검찰 포토라인에서 던진 메시지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질문 2> 이 대표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친명계 의원 중심으로 적지 않은 규모의 의원들이 함께 나올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는데요. 결과적으로 지난번 출석 때와 비슷한 장면이 연출됐는데, 방탄 논란에도 동행에 나선 것은 어떤 판단으로 보십니까?

<질문 3> 배임과 부패방지법 위반 혐의를 받는 이 대표, 단 1원의 사익도 취한 게 없다는 입장입니다. 막대한 민간 특혜에 관여한 대가로 지분 약속도 승인했다고 의심하는 검찰과 또 한 번 첨예한 공방이 예상되는데요. 핵심 쟁점은 무엇이 될까요?

<질문 4> 지난번 1차 조사에서 이재명 대표는 12시간가량 조사를 받았습니다. 예상보다는 비교적 짧았단 얘기도 나왔는데, 이번 조사에선 시간이 어느 정도로 걸릴까요?

<질문 5> 검찰은 앞서 조사한 성남FC 후원금과 대장동 사건을 합쳐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체포동의안 표결 시나리오와 전당대회 때부터 논란이었던 당헌 80조까지, 당의 앞날이 녹록지만은 않을 것 같은데요?

<질문 6> 국민의힘 전당대회 얘기도 해보죠. 김기현, 안철수 의원의 양강 구도가 형성된 가운데 나경원 전 의원 불출마 선언 후 첫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안 의원의 지지율이 2배(16.7%P) 가량 증가한 부분이 가장 눈에 띄는데요?

<질문 7> 김기현, 안철수 의원 사이 당심을 잡기 위한 주자들의 메시지 경쟁이 뜨겁습니다. 김 의원은 '무계파 상향식 공천'을, 안 의원은 총선 승리를 위한 중도표심 확보와 계량화된 공천 등을 약속했는데요. 당심을 얻기 위한 두 사람의 전략,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8> 후보들마다 불출마를 선언한 나경원 전 의원에 대한 구애도 상당한데, 윤상현 의원은 나 전 의원을 수도권 공동 선거대책위원장으로 추대하자고 제안했습니다. 실제 수도권 연대 가능성은 있다고 보세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