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금리 인상 유력…개미 투자자들에 미치는 영향은|아침& 라이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오늘(26일) 한국은행이 금융통화위원회를 열고 기준금리를 올릴지 결정합니다. 이번에도 금리를 인상할지 그렇다면 개미투자자들은 어떻게 해야 할지 김영민 기자와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기자: 안녕하세요.]

[앵커]

지난달에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올렸었고 지금 1.5%인데 이번에는 어떻게 될까요?

[기자: 이번에도 올릴 가능성이 큽니다. 2007년 7월과 8월 이후 15년 만의 두 달 연속 인상이 되는 거죠. 물가를 잡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크지만 다른 이유들도 보셔야 합니다. 일단 금통위 일정부터 보시면 한은이 이번 달에 금통위를 열면 6월에는 쉽니다. 오늘 올리지 않으면 임시 금통위를 열지 않는 한 7월 금통위 전까지는 금리를 조정하지 못하는 겁니다. 또 하나는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 속도입니다. 이달 초 미국 중앙은행인 연준이 기준금리를 한 번에 0.5%포인트 올리는 빅스텝을 결정했는데 오늘 새벽 공개된 5월 FOMC 의사록에서 두어번 0.5%씩 더 올릴 것을 이걸 시사했습니다. 미국이 빅스텝으로 올리는 동안 우리가 안 올리면 미국과 기준금리가 같아지거나 도리어 역전됩니다. 미국 금리가 저 파란선처럼 한국보다 높아지면 국내에 들어온 외국인 투자자금 이게 빠져나갈 수 있는 거죠. 그러면 원화를 달러로 바꾸려는 수요도 늘어나는데 이번 달 빅스텝 직후처럼 원달러 환율이 급등할 수 있는 겁니다.4.8%까지 오른 물가상승률 여기에 미국의 금리인상 속도까지 고려하면 한은이 이번에 금리를 또 올릴 수밖에 없는 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