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통합당, 'TK 봉쇄' 여권 집중공세…새누리·신천지 연계설 부인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지금 봉쇄해야 될 것은 대구가 아니라 중국 전염병 확산"

"중국 향해 일언반구 못하면서…대구시민 분노 하늘 찔러"

"文대통령, 진정성 없는 교과서적 조치…진심어린 사과해야"

새누리 당명 이만희 교주가 결정? "특정 종교 연상돼 안써"

뉴시스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26일 서울 종로구 숭인2동에서 출근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미래통합당 제공) 2020.02.26.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박준호 문광호 기자 = 미래통합당은 26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책으로 정부가 내놓은 '대구·경북(TK) 봉쇄 정책' 시행을 둘러싼 논란이 가열되자 이를 문제 삼아 공세의 고삐를 바짝 죄었다.

황교안 당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금 봉쇄해야 될 것은 대구가 아니다"라며 "중국으로부터 우리나라에 들어오는 전염병을 확산시킬 수 있는 그런 분들에 대해서 봉쇄해야 하는 상황이다"라고 지적했다.

황 대표는 "방향과 대상이 잘못됐다"며 "이 부분은 (대구·경북 봉쇄)발언 당사자는 물론이고 감독에 책임있는 분들이 국민들께 납득하도록 잘 설명하고 사과하고 발언도 정정해서 변명할 게 아니라, 앞으로 그런 자세를 갖고 대처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심재철 원내대표는 의원총회에서 "과도하다 싶을만큼 신속한 조치가 막연한 불안과 공포를 잠재울 유일한 길이지만, 정부와 민주당은 코비드 사태도 정쟁으로 끌고 간다"며 "중국, 우한이란 말을 못쓰게 하면서 보도자료에는 '대구 코로나'로 표시했다. 거기에다가 대구·경북 최대 봉쇄 발언으로 국민을 편가르고 대구·경북 주민을 분노하게 했다"고 비판했다.

심 원내대표는 "중국 눈치보느라 중국인 입국금지도 안 하면서 대구·경북이 발병지라도 되는 것처럼 봉쇄한다는 것은 국민과 지역 자체에 대한 모독"이라며 "또 확진자 81%가 대구·경북이라고 표기한 것도 명백한 차별이다. 특정 지역 확진자가 대거 발생한 것은 정부의 방역 실패에 따른 명백한 인재"라고 질타했다.

정병국 의원은 "대(對)중국 마스크 수출현황은 코로나 이전보다 200배 늘었다"며 "아직도 중국몽(中國夢)에서 깨어나지 못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이나 중국을 향해서 일언반구 못하면서 대구 봉쇄한다는 민주당을 보면서 진정한 귀태가 누구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조경태 최고위원은 이날 YTN 라디오 '노영희의출발새아침' 인터뷰에서 "봉쇄의 사전적 의미를 찾아보면 굳게 막아버리거나 잠근다는 그런 뜻이지 않나. 강한 억제의 뜻을 가지고 있다"며 "대구 시민들이 분노하는 그 이유는 결국 감염원의 차단을 하지 않고, 즉 중국에 대한 차단을 하지 않고 자국민에 대해서 이런 식으로 하다 보니까 그 분노가 하늘을 찌르고 있다"고 했다.

그는 "방역의 제1원칙은 감염원에 대한 전면 차단인데 지금 코로나19의 발원지가 중국이지 않냐"며 "바이러스 유입을 다른 나라들처럼 적극적으로 차단하려고 노력했어야 하는데 정부는 그 시늉조차도 제대로 하지 못했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중국을 초기부터 차단했던 나라들은 상당히 안정적으로 관리가 되고 있다"며 "결국 우리나라도 초기에 중국에 대한 입국을 금지시켰으면 아마도 많은 국민들이 코로나19에 대한 경각심을 지금보다 훨씬 더 많이 가졌을 거고, 또한 대책도 방역도 상당히 엄격하게 이뤄졌을 거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02.26.kkssmm99@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성원 대변인은 논평을 내 "우한코로나19 감염이 전국으로 확산되기 전, 이미 질병관리본부가 중국 전역에 대한 입국 제한을 먼저 요청했지만 정부가 이를 묵살한 사실이 드러났다"며 "지금 우한 코로나19의 해결을 더욱 어렵게 하는 가장 큰 위협 요소는 문재인 정부의 오만함과 무능일 것"이라고 힐난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대구를 방문해 민심을 다독였지만 대국민 사과가 필요하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이언주 의원은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 "문재인 대통령은 괜히 애꿎은 국민 괴롭히지 말고 차라리 시진핑주석의 중국 공산당으로 가시는 게 좋겠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가 이렇게까지 퍼져 상황이 악화된데 대해 국민들에게 진심어린 사과부터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의원은 "이미 늦었지만 중국인 입국금지 지금이라도 바로 시행해야 한다"며 "국민들은 문 대통령을 중국대통령으로 알고 있다. 이러다가 화난 국민들에 문재인 대통령 당신을 중국으로 쫓아낼지도 모른다"고 주장했다.

김병준 전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페이스북에 "대구를 찾은 대통령이 여러 가지 조치들을 쏟아 놓아 그럴 듯하게 들리지만 돈 집어넣고 행정력 동원하고…그야말로 교과서적 조치"라며 "문제는 진정성인데 그저 면피성의 조치로 들린다"고 의심했다.

김 전 위원장은 "코로나19는 전염병으로서 만의 문제가 아니다. 소비와 생산 모두에 엄청난 타격을 주고 그렇지 않아도 어려운 민생을 더 어렵게 만들고 있다"며 "이 상황에도 입국금지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하지 않고, 사과도 하지 않는 대통령을 이 나라의 대통령이라 할 수 있겠느냐"고 따졌다.

대구·경북 봉쇄 발언으로 논란을 일으킨 민주당의 홍익표 수석대변인에 대해서도 공세를 늦추지 않았다.

이창수 대변인은 논평에서 "귀태(鬼胎·태어나지 말았어야 할 사람), 2013년 7월 당시 원내대변인이던 홍 대변인이 박정희 전 대통령을 향해 한 말"이라며 "7년이 지난 지금, 그 대변인은 임미리 교수 고발 건을 주도하면서 민주주의 파괴자로 이름을 올렸고, 우리 대구경북에 대해 '봉쇄' 운운하며 국민을 우롱했다"고 밝혔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이언주 미래통합당 의원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중도·보수 세력을 통합한 미래통합당 출범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0.02.17. photothink@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여권 일각에서 '코로나 사태'의 책임을 신천지 등 특정 종교집단에 돌리는 행태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전날 당·정·청 협의회에서 신천지 폐쇄 검토를 논의한 사실이 알려지자, 조경태 최고위원은 "중국에 대한 입국금지 조치를 제대로 펴지 못한 상태에서 특정 종교, 특정 집단 탓만 하는 듯한 느낌을 주는 것은 책임을 회피한다는 오해를 살 수 있다"며 "특정 종교 탓으로만 돌림으로써 국민적 분열, 갈등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 대해서도 상당히 신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친문(親文) 극성 지지층을 중심으로 미래통합당 전신인 '새누리당'과 신천지 간 연계성을 주장하는 데 대해서도 여론조작과 다름없다고 보고 반박했다.

이준석 최고위원은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새누리당이라는 당명이 신천지 이만희 교주가 지어준 이름이라는 주장에 대해 "제가 비대위원으로서 새누리당 당명 결정하는 회의에 있었다"며 "이만희 씨로 들어온 건 없었다. 그렇게 주장하는 걸 다 믿는다면 본인이 메시아라고 하는 것도 다 믿어야 한다"고 잘라 말했다.

이 최고위원은 "당시 새누리당이 순 한글 당명이니까 '신국가당', '신세계당', '신천지당' 등 여러 가지 번역할 수 있는 아이디어가 나왔지만, '신천지당'이라는 것은 특정 종교를 연상시키므로 절대 하면 안 된다라는 의견이 오히려 나왔다"며 "'신세계당'은 특정 유통 기업을 떠올리게 되니까 안 된다. 그래서 저희가 결정했던 건 '신국가당'이었다. 그때 새누리당의 한자어 표기는 '신국가당'"이라고 설명했다.

코로나19 확진자 수 증가를 놓고 "역설적으로 국가 체계가 제대로 작동하는 것을 뜻한다"고 평가한 박광온 민주당 최고위원의 발언도 논란이 일었다.

황규환 부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박 최고위원의 말대로라면 확진자가 늘어나고 사망자가 속출하는 지금의 이 상황도 정부·여당 입장에선 체계가 제대로 작동하는 긍정적 신호일 뿐"이라며 "안타깝게 목숨을 잃은 우리 국민들은 근거 없이 여당 최고위원에 의해 비하됐고, 그들만의 자화자찬의 희생양이 되어야 했다"고 비판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여파로 공천 면접 심사 일정에 차질을 빚은 미래통합당 공천관리위원회도 별도 입장문을 내고 현 정권을 비판했다.

통합당 공관위는 "정부의 잘못된 판단 하나가 국민을 공포의 도가니 속에 떨게 만들고 국가적 재앙을 초래했다"며 "국민의 소중한 생명권을 중국 정부에 넘긴 것이나 다름없는 문재인 정권에게 철저한 진상규명과 엄중한 사과를 촉구한다"고 촉구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pjh@newsis.com, moonlit@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