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野엔 꼼수라더니… 與, 비례당 공론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병두 "관병 안되면 민병대라도"

손혜원 "패싸움은 이기고 봐야"

일부 강성 친문들 창당 움직임

정의당 "꼼수정치" 연이어 반발

더불어민주당에서 24일 '의병 정당' '민병 정당'이 공론화됐다. 민주당이 직접 비례 정당을 만들진 않는 대신 당 밖의 친여(親與) 인사들이 주도해 사실상 민주당의 비례 위성정당을 만들자는 것이다. 공개적으로 기대감을 나타내는 의원도 나왔다.

민병두 민주당 의원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대로면 비례에서만 (미래통합당과 민주당이) 20석 차이가 나면서 범보수에 제1당을 뺏기는 꼴이 된다"며 "'관병' 싸움에서 도저히 안 되겠다면 '민병대'가 나설 수 있는 것"이라고 했다. 민 의원은 "민병대들이 비례정당을 만들어 10석을 가져간다면 미래통합당 위성정당 효과가 사라지게 된다"고도 했다.

조선일보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왼쪽 사진 맨 왼쪽). 오른쪽 사진은 같은 날 미래통합당 최고위원회 회의에 황교안(오른쪽에서 두번째) 대표가 참석한 모습. /이덕훈 기자·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도부는 이날도 "위성정당은 검토하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은 기자들과 만나 "누차 말한 대로 당의 공식 입장은 '민주당은 위성정당을 하지 않겠다'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의병'이나 '민병대'가 위성정당을 만든다면 이를 막을 수는 없다는 입장이다. 홍익표 당 수석대변인은 라디오에 출연해 "창당은 자유로운 의사결정과 힘에 의한 것이기 때문에 이분들이 하시겠다고 할 때 막을 수 있는 방법도 없다"고 했다. 민주당이 '의병 정당' 창당을 묵인하는 방식으로 사실상 '비례민주당' 효과를 보려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

민주당 안팎에선 이날도 위성정당 창당을 위한 아이디어들이 쏟아졌다. 민주당 지도부의 한 의원은 "청년이나 주요 계층을 특화할 수 있는 정당을 만들면 명분을 세울 수 있다는 식의 아이디어들이 들어오고 있다"고 했다. 이날 민주당 권리당원 게시판 등에는 "꼼수엔 묘수로 대응해야 한다"며 위성정당 창당을 촉구하는 글이 이어졌다. 구체적으로 '유시민 비례당'을 만들자는 이야기도 나왔다. 비교적 외곽에 있는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나 정봉주 전 의원, 손혜원 무소속 의원이 창당의 깃발을 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손 의원은 페이스북에 "'비례당 빨리 만드세요. 정치하고 패싸움에서는 무조건 이기고 봐야 하는 겁니다'라는 메시지를 선배로부터 받았다"고 소개했다. 정 전 의원은 본지 통화에서 "위성정당을 만들 생각은 없다"면서도 "내가 만약 창당한다면 교섭단체(20석)를 목표로 '중도병'에 빠진 민주당과 경쟁하겠다"고 했다.

실제로 '조국 수호'를 외치며 서초동 집회를 주도했던 강성 친문들은 비례정당 창당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친문 핵심 관계자는 "조국 수호 운동을 했던 '개국본'(개싸움 국민운동본부)이나 친여 외곽 인사들이 최근 정 전 의원, 손 의원 등에게 연락해 '정치인들은 (창당 과정에는) 개입하지 않는 게 좋겠다'고 주문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이러한 움직임이 실제 창당까지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민주당 관계자는 "정치권의 '선수'들이 빠진 상태에서 창당 작업이 말처럼 쉬운 게 아니다"라고 했다. 그 때문에 창당 작업을 현실화하기 위해선 결국 여권 인사들이 어떤 식으로든 '의병 정당'을 지원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민주당과 함께 선거법을 강행 처리한 정의당의 반발도 변수다. 민주당이 사실상의 비례 위성정당을 만들 경우 정의당의 의석수가 크게 줄어들 수 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이날 "꼼수 정치에 같은 방식으로 맞대응해서는 꼼수 정치를 절대 이길 수 없다"며 "선거제 개혁 대의를 훼손하는 것이자 미래통합당에 면죄부를 주는 것"이라고 했다. 같은 당 강민진 대변인은 "손혜원, 정봉주, 윤건영 등 여권 인사들이 일명 비례민주당 창당을 거론하고 있어 개탄스럽다"며 "민주당은 비례민주당 창당 가능성에 대해 일말의 여지도 주지 않고 단호히 거부해야 하며, 혹여나 간접적으로라도 용인하는 사태가 일어나선 결코 안 된다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고 했다.

[김동하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