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사설] 대구·경북 감염 비상, 지역사회 방역망 강화 서둘러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확진 22명 늘고 슈퍼전파자 등장 / 방역인력·음압병실 확충 시급 / 고강도 조치로 대유행 막아야

세계일보

국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발생한 지 한 달 만에 지역사회 확산이 현실화하고 있다. 확진자가 어제 22명 추가돼 총 53명으로 늘었다. 그동안 평균 한 명꼴이던 하루 신규 확진자가 두 자릿수로 급증해 충격을 주고 있다. 신규 확진자 중 20명이 대구·경북 지역 거주자이고 15명은 31번 환자와 동선이 겹친다. 첫 슈퍼전파자가 등장한 것이다.

서울 성동구의 신규 확진자는 29·30·31번 환자와 마찬가지로 해외 여행력과 확진자 접촉력이 없는 불특정 감염에 해당한다. 감염 경로가 드러나지 않은 확진자가 속출하는 것은 감염 사실을 모르는 환자가 일상생활에서 바이러스를 전파하고 있음을 말해 준다. 지난 6일 교통사고로 병원을 찾은 31번 환자는 의사의 코로나19 검사 권고를 거부하고 대구 시내 교회 예배 참석, 호텔 뷔페 이용 등으로 수백명과 접촉했다고 한다.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첫 어린이 환자까지 나왔다. 수원에 거주하는 20번 환자의 11세 딸로, 자가격리 도중 확진 판정을 받았다. 20번 환자는 자가격리 수칙 위반 논란을 빚은 15번 환자의 처제다. 자율격리가 방역망의 또 다른 구멍이 된 것이다. 교육부는 중국인 유학생 관리와 관련해 각 대학에 입국 후 14일간 자율격리 조치를 지시했지만 실효성 논란이 끊이지 않는다. 유학생이 거부하면 강제할 방법이 없다.

문재인 대통령은 어제 17개 시도교육청 교육감과의 간담회에서 “지역사회 감염대응 체계를 대폭 강화해 확실한 방어망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며 “안전이 최우선”이라고 했다. 여당에서는 위기경보를 격상하는 방안 등을 검토할 것을 주문했다. 정부가 일본 크루즈선 승선 외국인 입국 금지 등을 취했지만 방역 골든타임을 놓치고 있다는 걱정이 가실 줄 모른다. 경제·외교관계도 중요하지만 중국 후베이성에 한정한 입국제한 조치를 확대하는 방안도 모색해야 할 때다.

최우선 과제는 지역사회 대유행을 막는 일이다. 방역당국은 질환자·고령자 등 취약층 환자를 조기에 발견하고 진료를 통해 피해를 최소화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진단·치료시스템을 공공 의료기관 위주에서 민간 병원들이 참여하는 민·관 협력체제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 병원 내 감염을 막는 일도 중요하다. 지역사회 확산에 따라 지역별 역학조사관 등 방역인력 확충과 음압병실 확보 역시 시급한 과제다. 국민들도 손씻기, 마스크 착용 등 감염병 예방수칙을 철저히 지켜야 할 것이다.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