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21대 총선 의석수 계산기' 등장…정당별 의석수 계산 가능, 확인 방법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투데이

(출처=참여연대 페이스북)


'제21대 국회의원 총선거'를 앞두고 참여연대가 정당별 의석수를 계산할 수 있는 '의석수 계산기'를 공개했다.

참여연대는 지난해 12월 27일 만 18세 선거연령 하향과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주내용으로 한 공직선거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자 이에 따른 복잡한 계산법을 손쉽게 해결할 수 있는 '의석수 계산기'를 만들어 공개했다.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는 유권자가 투표한 정당별 투표 결과를 100% 그대로 의석수에 적용하지 않고 50%만 반영한다. 특히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는 비례의석 총 47석 중 30석까지만 적용되다보니 그 계산도 복잡하게 느껴진다.

'의석수 계산기'는 참여연대 홈페이지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참여연대가 개발한 '의석수 계산기'를 이용해 정당별 의석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우선 각 정당의 예상 '정당득표율'을 입력한다. 이때 각 정당의 정당득표율 합계는 100%가 돼야 보다 정확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이어 예상 '무소속 지역구 의석수'도 입력한다. 비의석할당정당의 지역구 의석수는 무소속 지역구 의석수에 입력하면 된다. 이때 지역구 의석수의 합계는 253석이 돼야 한다.

이후 '계산하기' 버튼을 누르면 정당별 의석수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다만 '의석수 계산기'는 크롬 웹브라우저에서만 잘 열린다. 현재 익스플로어에서는 '의석수 계산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투데이/이재영 기자(ljy0403@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Copyrightⓒ이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