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미세먼지 이동 관측하는 천리안 2B호, 19일 예정대로 발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투데이

천리안 위성 2B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을 포함한 동아시아 상공의 미세먼지 이동경로 등을 관측할 수 있는 세계 최초의 환경위성인 '천리안위성 2B호'가 19일 발사될 예정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천리안위성 2B호가 19일 오전 7시18분 남아메리카 프랑스령 기아나의 기아나우주센터에서 발사된다고 18일 밝혔다. 아리안스페이스사의 아리안(Ariane)-5에 실려서 우주로 간다. 천리안 2B호는 지난달 5일 대전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을 떠나 항공편으로 6일 기아나 우주센터에 도착했다. 이후 약 한달간 위성 상태 점검 등 발사 준비 과정이 진행됐다.

천리안 2B호는 한반도 상공 3만6000㎞ 정지궤도에서 미세먼지와 대기오염 유발 물질을 관측하는 세계 최초의 환경위성이다. 과기부는 한반도 해역의 녹조와 적조, 유류 유출 등도 관측해 해양환경 보호와 수자원 관리, 해양안전 등에도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발사 뒤 한 달 이후 정지궤도에 안착하면 10월부터는 적조·녹조 등 해양환경 정보를, 내년부터는 미세먼지 같은 대기환경 정보를 관측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천리안 2B호의 관측 범위는 일본에서 인도네시아 북부, 몽골 남부까지다. 여기에는 필리핀, 라오스, 태국, 캄보디아, 베트남, 싱가포르 등 총 13개 국가가 포함된다.

[이투데이/임기훈 기자(shagger1207@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Copyrightⓒ이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