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03 (월)

이슈 [연재] 아주경제 '아주 쉬운 뉴스 Q&A'

​[아주 쉬운 뉴스 Q&A] 정책모기지가 무엇인가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부가 부동산 대출을 옥죄는 강력한 정책을 내놓으면서 집값이 요동치고 있습니다. 그러나 서민들의 '내 집 마련의 꿈'은 여전히 존재합니다. 때문에 높은 집값을 감당하기 위해 정부가 마련한 정책모기지(대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더 저렴한 금리로 대출을 받기 위해서입니다.

Q. 정책모기지에는 어떤 상품이 있나요?

A. 크게 디딤돌대출, 보금자리론, 적격대출 등 세 가지 상품이 있습니다. 디딤돌대출은 무주택서민을 대상으로 지원되는 상품이고, 보금자리론은 중산층 이하일 경우에만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적격대출은 일반 국민 모두를 주요 지원 대상으로 공급되는 상품입니다.

Q. 어떤 상품의 대출 가능 금액이 가장 큰가요?

A. 일반적으로 적격대출의 대출 가능 금액이 가장 큽니다. 적격대출은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만든 만기 고정형 주택담보대출 상품입니다. 국민은행에서 운영하는 부동산 플랫폼 KB리브(Liiv)가 제공하는 시세로 9억원 이하 아파트에 최대 5억원까지 지원이 가능하지만 투기지역인 경우 LTV 비율이 40%이기 때문에 최대 3억6000만원까지만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또 무주택자거나 1주택자여야한다는 조건도 있습니다. 금리는 지난 1월 기준 2.7% 수준입니다.

Q. 보금자리론은 조건이 어떻게 되나요?

A. 보금자리론은 신청 방법에 따라 △u-보금자리론(주금공 홈페이지 신청) △아낌e 보금자리론 △t-보금자리론(은행 방문) 등 세 가지로 나눠져 있습니다. '아낌e 보금자리론'은 대출거래약정 및 근저당권설정등기를 전자적으로 처리하는 방식입니다. 통상 u-보금자리론보다 0.1%포인트 정도 금리가 저렴합니다. 보금자리론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소득기준을 맞춰야 합니다. 신혼가구일 경우에는 부부합산 연소득이 8500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자녀가 3명 이상인 가구는 연소득이 1억원보다 적어야 합니다. 또 대출승인일 기준으로 주택가격평가 금액이 6억원보다 작아야 합니다. 대출한도는 최대 3억원인데 적용 지역의 LTV와 DTI에 따라 금액은 바뀔 수 있습니다. 금리는 2월 현재 10년 만기 기준 최저 2.4%입니다.

Q. 디딤돌대출은 어느 점에서 유리한가요?

A. 디딤돌대출은 처음 주택을 구매하는 사람에게 유리한 상품입니다. 무주택자라면 신혼부부나 혼자인 사람에게는 가장 좋은 상품입니다. 하지만 조건은 여전히 존재합니다. 부부일 경우 합산 연소득이 6000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생애최초 주택구입자나 2자녀 이상일 경우에는 7000만원 이하의 연소득이 기본 조건입니다. 주택가격이 5억원 이하인 부동산 등기부등본상 주택과 신규분양아파트의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출 가능 금액은 최대 LTV의 70%까지입니다. 한도는 2억원으로 정해져있지만 신혼가구는 2억2000만원, 2자녀 이상은 2억6000만원까지 가능합니다. 최저 금리는 연소득 4000만원 이하 10년 만기 기준 2.45%입니다. 30년간 빌린다고해도 금리가 2.75%로 저렴한 편입니다.
아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민석 기자 kms101@ajunews.com

김민석 kms101@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