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우한폐렴]교육당국 "우한 다녀온 학생·교직원 자가격리 요청"(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3일 이후 귀국자 대상…자가격리 학생 출석 인정

28일 오전 부교육감 회의…대응태세·지원방안 점검

뉴스1

지난 27일 오후 경기 성남시 분당서울대병원 응급의료센터에 우한 폐렴 관련 안내문이 붙어 있다. 질병관리본부는 중국 우한시를 방문한 뒤 귀국한 55세 한국인 남성이 네 번째 우한 폐렴 확진을 받아 분당서울대병원에서 치료 중이라고 밝혔다./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권형진 기자,이진호 기자 = 국내에서 네번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확진환자가 발생하면서 감염병 재난 위기경보 단계가 '주의'에서 '경계'로 격상되자 교육당국도 확산 방지를 위한 총력 대응에 나섰다.

교육부는 27일 오후 긴급 대책회의를 열어 지난 20일부터 운영해온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예방대책반' 단장을 학생지원국장에서 차관으로 확대 재편했다. 이와 함께 시·도 교육청과 대학 등 각급 학교에도 대응지침을 전파했다.

대응지침에서 교육부와 보건당국은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 지역을 다녀온 학생이나 교직원 중 의심증상자는 즉시 관할 보건소나 질병관리본부에 신고하도록 당부했다.

특히 14일간의 잠복기를 고려해 무증상자라도 지난 13일 이후 귀국한 초·중·고교와 대학의 교직원과 학생은 귀국일을 기준으로 14일간 자가격리하도록 요청했다. 학생이 자가 격리할 경우 그 기간은 출석으로 인정한다.

교육부와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는 이와 함께 감염 예방을 위해 가정과 학교에서부터 기침예절 준수, 손씻기 생활화 등 예방수칙을 적극 실천해달라고 요청했다. 또 발열, 기침 등 우한폐렴 의심 증상이 발생하면 의료기관을 방문하기 전에 먼저 관할 보건소나 '1339'에 문의하고 안내에 따라 달라고 당부했다.

서울시교육청도 일선 학교에 학생과 교직원의 중국 방문 이력 여부를 모니터링하도록 당부했다. 중국에 다녀오지 않은 학생이라도 기침 등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토록 했다. 학교에는 체온계와 마스크 등 방역물품을 구비하도록 하고, 보건소와 교육지원청 등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연락체계를 운영하도록 당부했다.

한편 교육부는 오는 28일 오전 8시30분 차관 주재로 시·도 부교육감 회의를 열어 우한폐렴 관련 대응 방안을 점검하고 지원방안을 논의한다.

회의에서는 교육기관 대응태세를 점검하고 개학을 앞두고 있는 학교 현장의 감염병 예방교육과 방역 지원, 보건당국 등 유관기관과 협조체제 유지와 같은 대응체계 강화를 논의할 예정이다. 또 자가 격리하는 학생이나 교직원에 대해서는 실효성 있는 지원 방안을 강구할 방침이다.

교육부는 "앞으로 보건당국과 협의해 지역 내 환자 발생 증가 등 상황에 따라 교육기관에 대한 추가적 조치를 강구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jinho26@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