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한국교민 철수 전세기 투입 검토중 [‘우한폐렴 공포’ 확산]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자국민 보호대책 늦다" 비판도


파이낸셜뉴스

‘신종 코로나 점검’나선 총리정세균 국무총리(앞줄 오른쪽 세번째)가 27일 서울 보라매로 보라매병원 선별진료소를 찾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대응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서동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베이징·서울=정지우 특파원 강중모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우한 폐렴) 진원지인 중국 우한의 우리 교민 철수를 위해 전세기 투입을 검토하고 있다. 다만 중국 영토 진입과 우한공항 사용 등이 필요하기 때문에 아직 결론을 내지 못하고 논의 중이다.

반면 미국은 이미 중국의 적극적인 협조를 받아 28일 전세기를 우한에 띄우기로 했다. 일본도 같은 날을 전세기 투입시점으로 보고 있다.

27일 외교부에 따르면 현재 우한에 체류 중인 우리 국민은 유학생·자영업자·주재원 등 500~600명으로 추정된다. 우한 주재 한국총영사관의 전수조사 결과 이 가운데 400명 이상이 귀국에 동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 소식통은 "관련 논의를 중국 당국과 국내 유관부처가 긴밀하게 협의 중"이라며 "현재까지 우한뿐만 아니라 중국 내에서 우리 교민의 확진 사례는 없는 것으로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가 알려왔다"고 말했다.

정부는 귀국이 이뤄질 경우 이들을 대상으로 방역대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이미 지난 24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전세기 귀국 방안을 추진했었다. 외교부는 이와 함께 우한 폐렴이 후베이성 전역으로 확산되고 심각한 상황인 점을 고려해 우한시와 후베이성 전역의 여행경보를 '철수 권고'로 상향조정했다. 우리 교민 수만명이 거주하는 중국 수도 베이징도 상황이 긴박하게 돌아가고 있다. 교민들은 실시간으로 우한 폐렴 상황을 전파하는 등 정보를 공유 중이다.

그러나 한국 정부의 전세기투입 결정 등 자국민 보호대책이 미국 등 다른 국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늦다는 비판도 들린다. 한국이 전세기를 동원키로 하고 수요조사를 하고 있다고 밝힌 시점은 지난 24일이다. 따라서 실제 교민철수 계획과 수요조사는 이전부터 진행됐을 가능성이 높다.

반면 미국의 경우 우한에 남아 있는 자국민을 귀국시키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보도된 시점은 지난 25일이다.

jjw@fnnews.com 정지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