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中 ‘훙삼다이’ 벤츠 끌고 자금성 들어가더니, 이번엔 시험문제 유출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학원 시절, 휴대전화 불법 반입해 시험문제·답안지 촬영·SNS 올려

당 기관지 인민일보 “신뢰의 위기 우려…철저하게 조사해야”

헤럴드경제

중국이 자랑하는 세계적인 문화유산인 자금성 내로 차를 몰고 들어가 사진을 찍은 ‘훙삼다이(紅三代)’ 여성이 논란을 일으켰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홈페이지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박세환 기자] 중국 젊은 특권층인 ‘훙삼다이(紅三代)’들의 생각없는 행동들이 중국을 발칼 뒤집어 놓고 있다. 중국이 자랑하는 세계적 문화유산인 자금성(紫禁城) 내에 벤츠를 몰고들어가 기념사진을 찍은데 이어 시험문제 유출 논란에 휩싸였기 때문이다.

훙삼다이는 중국 혁명 원로의 2세인 ‘훙얼다이(紅二代)’의 자녀나 사위, 며느리 등 젊은 특권층을 가리키는 말이다.

20일 홍콩 명보에 따르면 지난 17일 오후 ‘류사오바오(露小寶) LL’이라는 계정을 가진 젊은 여성이 웨이보(微博·중국판 트위터)에 자금성 내에서 찍은 사진 한 장을 올려 파장을 일으킨 후 중국의 ‘누리꾼 수사대’는 그에 대한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당시 이 여성은 휴관일인 월요일에 태화문(太和門) 앞 광장에 벤츠사의 스포츠유틸리티차(SUV)를 세워둔 채 친구와 함께 사진을 찍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등 외국의 국가원수에게도 허용되지 않는 자금성 내 차량 진입이 일개 개인에 허용됐다는 사실에 중국이 발칵 뒤집어졌다.

누리꾼 수사대가 밝혀낸 바에 따르면 가오루(高露)라는 이름의 이 여성은 중국의 관광 정책을 총괄하는 중국여유국 국장을 지낸 허광웨이(何光暐)의 며느리이자, 혁명 원로 허창궁(何長工)의 손자며느리이다.

그의 배경이 밝혀지자 중국 전역에서는 혁명 원로의 2세인 훙얼다이에 이어 그 자녀, 사위, 며느리 등 이른바 훙삼다이가 특권 의식에 젖어 위법행위를 대놓고 저지르고 있다는 비난 여론이 들끓고 있다.

중국의 누리꾼들은 수사를 이어갔고, 이번에는 그가 대학원 재학 시절 시험문제와 답안지를 휴대전화로 촬영, 유출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지난 2012년 가오루는 창춘(長春)이공대학 대학원에서 마르크스주의 전공 석사 과정 수강 중 당시 대학원생 영어 학위 시험을 치르면서 휴대전화로 시험문제와 답안지를 촬영했다.

이후 그는 웨이보에 이 사진을 버젓이 올려놓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감회를 적은 글까지 같이 올렸다.

휴대전화 반입이 절대 금지되는 대학원 시험에서 휴대전화를 소지하고 들어가 시험문제와 답안지를 촬영해 유포했다는 사실에 중국 누리꾼들은 교육 부문에서도 특권층의 부정행위가 만연한 것 아니냐며 분노를 쏟아지고 있다.

창춘이공대학 측은 부랴부랴 조사를 벌인 후 성명을 내고 “가오루가 학칙을 위반하고 휴대전화로 시험문제를 촬영한 것은 사실”이라며 “당시 감독 교사가 이를 적발하지 못했지만, 가오루는 논문 심사를 통과하지 못해 석사 학위를 취득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가오루는 웨이보나 동영상 플랫폼 더우인에 부를 과시하는 사진이나 동영상 등을 자주 올리는 왕훙(網紅·인터넷 스타)이기도 하다. 한 동영상에서는 각각 1000만위안(약 17억원)과 580만위안(약 9억8000만원)짜리 명품 손목시계를 자랑한 적도 있다.

사태가 일파만파로 커지자 중국 공산당 기관지인 인민일보마저 논평을 통해 이를 질타했다. 인민일보는 “중국의 소중한 문화유산이 봉건 특권층의 사유재산이 아니라는 인식을 누군가 깨뜨리려고 하고 있다”며 “이번 사건을 철저하게 조사해 밝혀내지 않으면 ‘깨진 유리창’처럼 만회할 수 없는 신뢰의 위기를 불러올 것”이라고 지적했다.

‘깨친 유리창’ 이론은 유리창이 깨진 상점이나 자동차 등 사소한 일탈 행위를 방치하면 사회의 법과 질서가 지켜지지 않고 있다는 메시지로 읽혀 더 큰 범죄로 이어질 수 있다는 이론이다.

greg@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