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CNN "트럼프, 클린턴보다 탄핵 타격 적다...호감도 변화없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국 하원의 탄핵안 표결을 앞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빌 클린턴 전 대통령에 비해 탄핵 사태의 타격을 훨씬 덜 받고 있다고 CNN 방송이 보도했습니다.

CNN의 정치분석가인 해리 엔튼 기자는 현지 시각으로 15일 '트럼프가 클린턴보다 탄핵을 더 잘 견디고 있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탄핵 정국 전후의 호감도 변화를 비교하며 이같이 분석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미 몬머스대의 최신 여론조사에서 트럼프 대통령에게 호감을 가진 미국인은 46%, 그렇지 않은 미국인은 52%로 조사돼 호감도에서 비호감도를 뺀 '순 호감도'는 마이너스 6%포인트로 나타났습니다.

또 이달 각종 여론조사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평균 순 호감도는 마이너스 11%포인트로 집계됐습니다.

그의 최근 몇 달 동안 순 호감도는 마이너스 10%포인트로 우크라이나 스캔들로 촉발된 탄핵 국면 이후에도 거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반면 클린턴 전 대통령은 1998년 1월 '르윈스키 스캔들' 전까지 +25%포인트의 높은 순 호감도를 기록했고, 상원 탄핵심판에서 무죄를 받은 이듬해 평균 순 호감도는 +7%포인트로 급락했습니다.

엔튼 기자는 "탄핵 사건이 진행되는 동안 클린턴은 트럼프가 경험하지 못한 정도로 타격을 받았다는 점을 알 수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따라서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 가도는 탄핵 가능성에 별다른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고 그는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트럼프가 대통령이 탄핵 되거나 아니면 탄핵이 확실시된 이후 치러지는 대선에서 집권 여당의 승리를 목격하는 첫 번째 대통령이 될 거라고 상상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네이버에서 YTN 뉴스 채널 구독하기
▶ 지금 YTN뉴스레터 구독하면 백화점 상품권을 드려요!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