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구자경 회장 빈소 비공개에도 정재계 조문 행렬(종합3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文대통령, 김상조 통해 조의…허창수·이재용 등 발길 이어져

고인·유족 뜻 따라 비공개 가족장…4일장 후 화장 안치

연합뉴스

구자경 LG그룹 명예회장 빈소
(서울=연합뉴스) 서울 시내 한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 구자경 LG그룹 명예회장 빈소. 2019.12.1 [LG그룹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김영신 기자 = LG그룹 2대 경영인 고(故) 구자경 명예회장의 장례식 이틀째인 15일 정·재계 주요 인사들의 조문이 이어졌다.

전날 오전 숙환으로 별세한 구 명예회장은 생전 '조용하고 차분한 장례식'을 치르겠다는 뜻을 밝혔다. 고인 뜻을 존중해 유족과 LG그룹은 장례식장을 외부에 알리지 않고 비공개 가족장을 치르면서 조문과 조화를 정중히 사양했다.

다만 주요 정·재계 인사들이 고인을 애도하기 위해 서울 한 대형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빈소를 찾으면서 범LG가 구씨 일가와 동업 관계였던 GS 허씨 일가, 일부 외부 인사에 한해 조문을 받았다.

연합뉴스

구자경 명예회장 조문 마친 이재용 부회장
(서울=연합뉴스) 김도훈 기자 =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5일 오후 서울의 한 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구자경 LG그룹 명예회장 빈소를 찾아 조문을 마친 뒤 나서고 있다. 오른쪽은 이 부회장을 배웅나온 구본능 희성그룹 회장. 2019.12.15



이날 GS그룹 회장을 지낸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을 시작으로 박삼구 전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이웅렬 전 코오롱그룹 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이홍구 전 국무총리, 정몽준 아산재단 이사장과 아들 정기선 현대중공업 부사장, 이명희 신세계 회장과 아들 정용진 부회장, 황각규 롯데그룹 부회장, 김윤 삼양홀딩스 회장(전경련 부회장), 박정원 두산 회장, 허광수 삼양인터내셔날 회장 등 정·재계 인사들이 다녀갔다.

문재인 대통령은 조화를 보낸 데 이어 김상조 실장을 보내 재차 조의를 표했다.

김 실장은 이날 낮 12시께 빈소를 찾아 조문한 뒤 기자들과 만나 "고인께서는 한국 전자·화학 산업의 기틀을 다지셨고 특히 강조하신 정도경영과 인화·상생의 기업 문화는 미래에 우리 기업들이 나아가야 할 길을 밝혀주셨다"는 문 대통령의 조의를 전했다.

연합뉴스

신세계 이명희-정용진, 고 구자경 LG 명예회장 조문
(서울=연합뉴스) 김영신 기자 = 신세계 이명희 회장과 아들 정용진 부회장이 15일 서울 한 대형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 구자경 LG그룹 명예회장 빈소를 조문 후 빈소를 나서고 있다. LG와 삼성, 신세계는 사돈 관계다. 고 구인회 LG 창업회장의 3남이자 구자경 명예회장의 동생인 구자학 아워홈 회장과 삼성 이병철 창업회장의 차녀 이숙희 여사(이명희 회장의 언니)가 1957년 결혼했다. 2019.12.15



삼성 이재용 부회장과 신세계 이명희 회장, 정용진 부회장이 다녀가면서 LG와 삼성, 신세계의 사돈 관계가 조명됐다.

LG 구인회 창업회장의 3남이자 구 명예회장의 동생인 구자학 아워홈 회장과 삼성 이병철 창업회장의 차녀 이숙희 여사가 1957년 결혼했다. 이숙희 여사는 이명희 회장의 언니, 이재용 부회장의 고모다.

이 부회장은 이날 오후 2시 40분께 빈소를 찾아 20여분 간 머무르며 애도했다. 이 부회장은 구 명예회장의 손자인 구광모 LG 회장과도 재계 '젊은 총수'로서 여러 자리에서 자주 만나는 인연도 있다.

이 부회장이 떠날 때 상주 구본능 희성그룹 회장이 직접 밖까지 나와 배웅하며 감사를 표했다.

이명희 회장, 정용진 부회장도 오후 3시20분께 도착해 40여분 간 조문하고 자리를 떴다.

연합뉴스

구자경 명예회장 빈소 찾은 허창수 회장
(서울=연합뉴스) 김도훈 기자 =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이 15일 오전 고 구자경 LG그룹 명예회장 빈소가 마련된 서울 시내의 한 병원 장례식장으로 향하고 있다. 2019.12.15



LG가(家)와 3대에 걸쳐 동업을 한 GS 허씨 일가도 발걸음했다.

허만정 창업주의 손자이자 GS그룹 명예회장인 허창수 전경련 회장은 오전에 "구 명예회장은 이 땅에 산업화의 기틀을 만들었던 선도적인 기업가였다"고 기리는 추도사를 발표하고 직접 빈소를 찾았다.

허 회장은 조문 후 "(구 명예회장이) 더 오래 사셨으면 좋았을텐데…"라며 안타까워했다.

최근 허 회장이 자리를 물려준 막냇동생 허태수 GS그룹 회장은 전날, 사촌인 허광수 삼양인터내셔날 회장도 이날 빈소를 찾아 조의를 표했다.

정몽준 아산재단 이사장은 고인이 선친 고 정주영 현대 창업회장과 각별한 사이였다면서 고인을 기렸다.

김쌍수 전 LG전자[066570] 부회장, 노기호 전 LG화학[051910] 사장 등 고인과 함께 근무했던 전 LG 경영진도 전날에 이어 빈소를 찾아 추모했다.

연합뉴스

구자경 명예회장 빈소 찾은 이홍구,정몽준, 정기선
(서울=연합뉴스) 김도훈 기자 = 이홍구 전 국무총리(왼쪽부터), 정몽준 아산사회복지재단 이사장, 정기선 현대중공업 부사장이 15일 오후 서울의 한 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구자경 LG그룹 명예회장 빈소로 향하고 있다. 2019.12.15



유가족들은 문 대통령, 문희상 국회의장, 이낙연 국무총리, LG 임직원과 GS 임직원 일동, 구자두 LB인베스트먼트 회장, 구자원 LIG 명예회장, 구자열 LS 회장 등이 보낸 조화만 최소한으로 받고 다른 조화들은 모두 돌려보냈다.

범LG가 구자열 LS그룹 회장은 전날과 이날 이틀 연속 빈소를 찾았다. 구자은 LS엠트론 회장도 전날 다녀갔다.

빈소 앞에는 '차분하게 고인을 애도하려는 유족의 뜻에 따라 조문과 조화를 정중히 사양한다'고 적힌 가림막이 설치됐다. 장례식장 전광판과 홈페이지 안내에서도 구 회장 부고는 빠져있다.

이처럼 장례식이 비공개로 진행되면서 일부 조문객은 빈소에 들어가지 못하고 가림막 앞에서 고인을 기린 뒤 발길을 돌렸다.

전날과 이날 이틀 간 친인척을 제외한 외부 조문객은 100여명 다녀간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고 구자경 LG그룹 명예회장 빈소
(서울=연합뉴스) 최재서 기자 = 14일 서울 한 병원에 구자경 LG 명예회장의 빈소가 마련됐다. 사진은 빈소 밖 가림막. 2019.12.14



조문과 별도로 정·재계에서 고인에 대한 추모가 이어졌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페이스북에 "회장님께서 1980년대 정부서울청사 인근 허름한 식당에서 일행도 수행원도 없이 혼자 비빔밥을 드시는 소박한 모습을 몇차례나 뵈었다. 그런 풍모가 국민의 사랑을 받는 기업을 키웠다고 생각한다"는 추모글을 올렸다.

전날 전국경제인연합회, 한국경영자총협회, 대한상공회의소가 일제히 애도 논평을 낸 데 이어 이날 한국무역협회도 "구 회장께서는 우리나라 핵심 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힘쓰며 우리나라가 선진 산업국가로 진입하는 기초를 닦은 존경을 받는 기업인이셨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구자경 LG 명예회장 별세
(서울=연합뉴스) 구자경 LG그룹 명예회장이 14일 오전 별세했다. 향년 94세. 사진은 사진은 2012년 4월 서울 삼성동 코엑스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열린 구자경 LG 명예회장(앞줄 왼쪽 세 번째)의 미수연(米壽宴·88세)에 LG그룹 오너 일가가 참석한 모습. 구본무 LG그룹 회장(앞줄 맨 왼쪽)과 구본준 LG그룹 부회장(뒷줄 왼쪽 두 번째부터), 구광모 LG전자 상무, 구본능 희성그룹 회장, 구본식 희성그룹 부회장(뒷줄 오른쪽 두 번째) 등이 참석했다. 2019.12.14 [연합뉴스 자료사진]



빈소에는 고인의 차남으로 상주인 구본능 희성그룹 회장, 구본식 LT그룹 회장, 동생 구자학 아워홈 회장, 손자 구광모 LG 회장 등 소수 직계 가족들이 자리하고 있다.

권영수 LG 부회장 등 주요 임원들도 빈소를 지키며 예를 갖춰 조문객들을 맞았다.

구 명예회장 장례는 4일장으로 치러지고 발인은 17일 오전이다. 고인은 화장 후 안치될 예정이며 장례식과 마찬가지로 장지도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

지난해 5월 먼저 별세한 장남 구본무 회장의 장례식도 비공개 3일장으로 치러졌다. 구본무 회장은 화장 후 자신이 생전에 조성한 경기 광주 곤지암 화담숲 인근에서 수목장으로 영면했다.

shiny@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