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비하인드 뉴스] 로텐더홀의 12척?…이순신 떠올린 황교안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비하인드 뉴스를 시작하겠습니다. 최재원 기자가 나와 있습니다. 최 기자, 첫 번째 키워드는 뭔가요?

# 로텐더홀의 12척?

[기자]

네, 첫 번째 키워드는 < 로텐더홀의 12척? > 물음표를 붙였습니다.

[앵커]

네, 우리 국회 본회의장 앞에 있는 로텐더홀 이야기입니까?

[기자]

네, 그렇습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사흘째 국회에서 농성을 벌이고 있는데, 좀 영상을 보면서 제가 현장 상황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시면 황 대표를 비롯한 한국당 의원들 본회의장 바로 앞에 저렇게 이불을 펴고 누워서 농성을 계속했고요.

아침에 나란히 눈을 떴습니다.

황 대표는 또다시 좀 수염이 자라기 시작했고 또 잠에서 막 깬 김성태 의원의 모습도 좀 눈에 띄는데 저렇게 정리가 되지 않은 머리가 눈에 띄죠.

그리고 나란히 생수와 김밥으로 아침을 해결하는 모습도 볼 수가 있었습니다.

바닥에는 붉은색 글씨로 '나를 밟고 가라'라는 문구를 새긴 대형 현수막도 깔았습니다.

황교안 대표는 농성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인데 황교안 대표의 발언도 준비를 했습니다. 직접 들어보시죠.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 12척의 배로 133척의 왜선을 격파한 명량해전의 충무공도 생각을 했습니다… 로텐더홀에 다 드러눕더라도 최후의 순간까지 맞서 싸워야 합니다.]

[앵커]

정치인들이 이순신 장군 인용하는 경우가 많이 보기는 했습니다. 그렇다면 본인은 이순신이고 왜선 133척의 왜선은 4+1 협의체라고 봐야지 될까요? 그런 취지로 이야기를 한 것 같군요.

[기자]

또 본회의장 앞에서 농성을 하면서 떠올렸다고 하니까 본인의 처지를 좀 투영을 했던 것 같습니다, 이순신 장군에게.

황 대표는 페이스북에도 또 이런 글을 남겼는데 죽기를 각오할 수밖에 없는 투쟁이라는 언급을 하기도 했고요.

또 문제해결의 방법이 거의 투쟁밖에 없다는 사실이 너무나 서글픕니다라는 글을 쓰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당 내부에서는 방법이 투쟁밖에 없었던 것이냐, 좀 전략을 잘못 짠 게 아니냐라는 좀 회의론도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 한국당 의원은 패스트트랙 법안을 막기는 어려운 상황이 만들어진 데다가 얻은 것도 없다. 투쟁 외에는 지도부의 전략이 보이지 않는다라는 쓴소리를 하기도 했습니다.

황 대표가 투쟁 기조만 내세운 데 대한 불만이 나오고 있는 상황인 건데 황교안 대표는 내일(14일) 또 광화문 장외집회에 참석할 예정입니다.

관련해서 민주당의 최재성 의원이 한 방송에서 이런 발언을 하기도 했는데 쟁점 현안을 국회나 정당 안에서 해결할 생각을 안 한다. 황교안이 아니라 황교밖이다라고 지적하기도 했습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다음 키워드 볼까요.

# 비난과 덕담 사이

[기자]

다음 키워드는 < 비난과 덕담 사이 > 로 정했습니다.

[앵커]

누구 이야기입니까?

[기자]

어제 바른미래당 비당권파 의원들이 새로운 당 이름을 발표를 했죠.

보도를 통해서도 많이 알려졌지만 새로운보수당. 당 이름에 보수라는 단어가 들어간 게 처음인 건데 비당권파와 계속해서 부딪혔던 당권파인 손학규 대표가 당 이름에 대해서 이런 평가를 내렸습니다. 들어보시죠.

[손학규/바른미래당 대표 : 지금이 어느 때인데 보수를 표방하고, 이념을 당명에 공식적으로 덧칠을 하는지 참으로 한심할 뿐입니다.]

[앵커]

한심하다고까지 상당히 강하게 비난을 했군요.

[기자]

네. 저렇게 비난의 발언도 했고 신당 만들겠다면서 바른미래당 당적은 왜 유지하고 있느냐. 당적부터 빨리 정리를 해라라는 발언도 했습니다.

그런데 바로 옆에 있던 주승용 최고위원이 곧바로 마이크를 넘겨 받았는데 손 대표와는 좀 다른 얘기를 했습니다. 이것도 영상으로 보시죠.

[주승용/바른미래당 최고위원 : 저는 보수정치인이 아니기 때문에 함께할 수는 없지만, 우리 정치가 잘되려면 건전한 보수세력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새로운보수당의 성공을 빌겠습니다.]

[앵커]

그래서 키워드가 비난과 덕담 사이였군요. 이 이야기는 분명히 덕담 같습니다.

[기자]

손 대표가 비난을 했다면 주 최고위원은 좀 덕담을 건넨 셈이 되는데 관련해서 새로운보수당에 참여하고 있는 지상욱 의원이 여기에 대해서 이런 반응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페이스북에 쓴 글인데 품격 있는 주승용 선배님의 말씀에 감사함을 느낀다. 손학규 대표가 주승용 선배님의 반의 반만 됐어도 당이 이 꼴이 되지는 않았을 것이다라는 글을 쓰기도 했습니다.

새로운보수당은 1월 초 창당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안철수 전 대표가 신당에 참여하지 않을 것이라는 뜻을 밝힌 상황입니다.

그래서 이 안철수계로 분류되는 의원들 역시도 합류하지 않을 가능성이 현재까지 커진 상황입니다.

안철수계에서는 중도를 지향하는 안 전 대표가 당명에 보수가 들어간 당에 어떻게 들어가겠느냐라는 불만을 드러내기도 했습니다.

[앵커

새로운보수당, 보수라는 이름을 넣은 정당이 그동안 없었다고 했죠. 이름을 둘러싼 이야기들 또 앞으로도 계속 나올 것 같습니다. 잘 들었습니다. 비하인드뉴스 최재원 기자였습니다.

최재원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