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19 (일)

日외무상 오늘 스페인行…현지서 강경화 장관과 회담 조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日, 강제징용 관련 "韓이 국제법 위반 시정하라" 기존 입장 반복할 듯

뉴시스

[나고야(일본)] 전진환 기자 = 강경화 장관이 모테기 도시미쓰 외무상과 지난달 23일 오후(현지시각) G20(주요 20개국) 외교장관회의가 열린 일본 나고야 관광호텔에서 양자회담을 하기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2019.11.23. amin2@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김예진 기자 =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일본 외무상이 오늘 스리랑카·스페인 등 방문을 위해 일본을 출발한다.

12일 NHK에 따르면 모테기 외무상은 이날 일본을 출발해 스리랑카로 향한다. 12~17일 일정으로 스리랑카·스페인 등을 방문한다.

특히 15~16일 스페인 수도 마드리드에서 열리는 아시아유럽정상회의(ASEM) 외교장관회의에 참석해 각국 외교장관들과 개별 회담을 갖는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개별 회담도 조정 중이다.

NHK는 이달 말 한중일 정상회의를 계기로 조율중인 한일 정상회담에 앞서 한일 외교장관회담이 성사된다면, 모테기 외무상은 강제징용 문제를 둘러싸고 '한국 정부의 책임'이라는 입장을 전달할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모테기 외무상은 강 장관에게 국제법 위반 상태를 시정하고 일본 측이 수용할 수 있는 해결책을 제시하도록 거듭 요구할 방침이다.

제8차 한중일 정상회의는 오는 24일 중국 청두(成都)에서 개최된다. 이를 계기로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개별 회담이 조율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aci27@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