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김기현 첩보’ 입수했다는 홍익표 “하명수사 아냐”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수많은 제보 정리” 靑 주장 지원사격 / 野선 “입수과정 불법 없었나 따져야” / 이해찬 “특검 해서라도 진실 밝힐 것” / 한국당선 “청와대 거짓말 반복” 비판

세계일보

더불어민주당 홍익표(사진) 수석대변인이 6일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경찰에 이첩한 김기현 전 울산시장 관련 문건을 확보했다”며 “지역에서 제기된 의혹을 그대로 정리했을 뿐 청와대의 하명수사라 할 만한 내용은 없다”고 주장했다. ‘김기현 문건’은 민정수석실에 쏟아지는 수많은 제보를 통상 절차대로 정리해 이첩했을 뿐이라는 청와대 주장을 지원사격한 셈이다. 하지만 홍 수석대변인이 문건을 공개하지 않아 문건의 존재·진위와 청와대 하명수사 여부는 알 수 없는 상태다.

홍 수석대변인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지방자치단체장(울산광역시장 김기현) 비리의혹’이란 제목의 4쪽 분량의 첩보 문건을 입수했다고 밝혔다. 청와대 전 행정관이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의 제보를 받아 작성한 뒤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과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을 거쳐 경찰로 이첩한 문건을 직접 입수해 확인했다는 것이다.

세계일보

백원우 민주연구원 부원장(청와대 전 민정비서관). 뉴스1


청와대가 문재인 대통령의 측근인 송철호 울산시장의 선거를 돕기 위해 문건 이첩을 통해 하명수사를 내렸다는 의혹이 제기되자 야권에서는 문건 원본을 공개해 실체를 밝히라고 요구해 왔다. 원본은 현재 검찰이 압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건 내용이 베일에 가려진 상태에서 청와대 하명수사와 선거 개입 의혹이 거세게 일었다.

홍 수석대변인은 “문건을 확인해 보니 ‘이러한 의혹이 지역에서 떠돌고 있다’ 정도의 제보와 관련된 내용으로 경찰이나 검찰이 무엇을 어떻게 하라는 내용은 하나도 없다”며 “해당 문건에는 김 전 시장에 대해 제기된 비리 의혹이 3개 파트로 나뉘어 정리돼 있을 뿐”이라고 일축했다. 1쪽 분량에는 김 전 시장·측근과 아파트 건설 관련 토착 업체의 유착 의혹이, 김 전 시장 측근인 박모 비서실장에 대한 인사비리 의혹이 2쪽 분량에, 박 실장이 시에 처남 운영업체 제품을 강요했다는 의혹이 마지막 1쪽에 정리돼 있다고 홍 수석대변인은 주장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또 해당 첩보의 제보자가 송 부시장인 것에 대해선 “보도가 나오기 전까진 몰랐다”고 말했다.

하지만 홍 수석대변인이 문건을 공개하지 않아 아직 주장의 진위는 확인할 수 없는 데다 문건입수 과정도 논란거리다. 홍 수석대변인은 “이 사건이 본격적으로 불거진 한 달 정도 전후한 시점에 개인적 차원에서 입수한 것”이라며 “문서에 관계된 분에게 (문건 신빙성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입수 경로는 밝히지 않았다.

세계일보

야당에서는 입수 과정의 법률적 문제가 없는지 등을 따져봐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홍 수석대변인이 경찰청을 피감기관으로 둔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여당 간사를 맡고 있는 만큼 위력을 행사하거나 부적절한 통로로 입수했을 가능성도 있지 않느냐는 것이다. 한국당 관계자는 “문건 입수 경위나 구체적 내용은 전혀 공개하지 않는 채 중요한 서류라고만 주장하고 있는데 논할 가치도 없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을 향해 연일 집중포화를 쏟아부었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만약 정치적 의도가 의심되거나 진실을 덮으려는 수사가 될 경우 민주당은 특검을 해서라도 진실을 낱낱이 밝혀내도록 하겠다”고 경고했다. 반면 한국당 김성원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청와대는 거짓말이 반복될수록 선거 개입의 몸통이 청와대라는 것을 스스로 자인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현미·곽은산 기자 engine@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