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홍콩 대규모 시위

홍콩 인권법, 미중 무역협상에 치명적 영향 주지 않을 듯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中, 반발 불구 보복 안 할 듯… 미중 모두 무역협상 필요성 여전
한국일보

28일 홍콩 에든버러 광장에 모인 시위대가 미국 국기인 성조기를 흔들고 있다. 홍콩=로이터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홍콩 인권민주주의법(이하 홍콩인권법) 서명에 대한 중국의 반발이 거세지만 양국 간 무역협상에 치명적 영향을 주지는 않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중국이 대대적 보복에 나설 경우 국제사회에서 홍콩 인권 문제가 되레 더 크게 불거질 수 있고, 미중 모두 무역전쟁의 급한 불을 꺼야 할 이유가 많기 때문이다. 실제 중국은 맹렬하게 미국에 항의하고 있으나 무역협상에 대한 언급은 하지 않고 있다.

중국 외교부 홍콩 주재 사무소는 29일 중국 공산당 기관지인 인민일보에 성명을 내고 “미국 행정부의 홍콩 인권법안 서명은 홍콩과 중국 내정에 심각하게 개입하는 것으로 이를 강력히 규탄하고 결연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성명은 “미국의 역주행은 홍콩 교포를 포함한 중국인 모두로부터 통렬하게 공격 받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이날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에서 ‘홍콩인권법을 만든 미국 의원들의 중국 입국을 금지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비자 문제는 한 나라의 주권으로, 환영 받지 않는 사람은 당연히 입국 허용이 안 된다”고 답변, 보복 가능성을 시사하기도 했다.

다만 주요 외신들은 중국의 반발이 거세지만, 미중 간 무역협상 중단으로 이어지진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중국 지도부는 자국 경제에 대한 압박을 완화하기 위해 미국과의 무역합의를 원하고 있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역시 자신의 재선을 위해 합의를 선호하고 있다”고 했다. 홍콩인권법에도 불구하고 미중 각자가 무역합의를 추진해야 할 필요성은 여전하다는 뜻이다. WSJ는 겅솽 대변인이 미국에 홍콩인권법을 시행하지 않기를 요구한 점에 주목하며 “중국은 ‘홍콩인권법 서명’ 아니라 이행 여부로 초점을 옮겼다”고 진단했다. 실제 이행될 때까지 중국도 홍콩인권법 서명에 대한 직접 보복은 하지 않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단 이야기다. 이날 외신에 따르면 미국 행정부 고위 관계자는 “미중 예비 무역협상은 타결까지 수㎜만 남아 있다”고 말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미중이 추수감사절 연휴 직후 이른바 1단계 합의에 이를 수 있다”고 내다봤다.

뉴욕타임스(NYT)도 “(중국의 미국에 대한) 위협은 맹렬하게 들리지만, 그것은 또한 공허하다”면서 “중국은 의미있는 방식으로 미국에 보복할 옵션(선택사항)이 거의 없다”고 지적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홍콩인권법에 서명하면서도 그나마 중국을 자극하지 않기 위해 애썼다는 평가도 나왔다. 트럼프 대통령이 “존경하는 시(習) 주석과 홍콩 시민”이라는 표현을 쓴 점, 외교 사안에 대해서는 대통령이 전권을 행사할 수 있다고 언급한 점에서다.

조영빈 기자 peoplepeople@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