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강경화, 美국무부 부장관에 "지소미아 종료 정지 배경 설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3일 G20 외교장관회의 계기로 면담

"日수출규제 등 조기 해결 노력하겠다"

방위비분담금 등 합리적으로 해결키로

이데일리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3일 일본 나고야에서 열린 주요 20개국 G(Group)20 외교장관회의를 계기로 존 설리번 미 국무부 부장관과 면담을 갖고 있다. (사진=외교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유태환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3일 일본 나고야에서 존 설리번 미 국무부 부장관과 면담을 갖고 우리 정부가 전날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결정을 잠정 정지한 데 대한 배경 등을 설명했다. 강 장관은 한국이 사실상 지소미아 연장 결정을 한 만큼 일본의 수출규제와 화이트리스트(수출 심사 우대국 명단) 배제 조치 철회 필요성 등도 언급했을 것으로 분석된다.

외교부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강 장관은 지소미아 종료 통보의 효력을 정지시키기로 한 우리 정부의 결정 및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양측의 회담은 강 장관이 정부의 지소미아 종료 정지 결정 뒤 나고야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 G(Group)20 외교장관회의에 참석하기로 하면서, 이를 계기로 이뤄졌다.

강 장관은 이 자리에서 미국 측 수석대표인 설리번 부장관에게 “지소미아, 일본의 수출규제 등 한일 간 현안이 조기에 해결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이 과정에서 미 측의 건설적 역할을 당부한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설리번 부장관은 “한일 양국이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 합리적 방안을 마련한 것을 환영한다”며 한미동맹의 굳건함을 확인하는 한편, 한미일 협력을 발전시켜 나가길 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설리번 부장관은 오는 25일부터 26일까지 부산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기원했다고 한다.

외교부에 따르면 양측은 한국의 신남방정책과 미국의 인도태평양 전략간 조화로운 협력을 지속 발전시켜 나가기로도 했다.

아울러 강 장관과 설리번 부장관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해 북미 대화가 조속히 재개될 필요성이 있다는 데 공감하고 한미 간 긴밀한 공조를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

강 장관과 설리번 부장관은 한미방위비분담금특별협정(SMA) 협상 문제를 포함한 한미동맹 주요 현안들에 대해서는 합리적이고 호혜적으로 해결해 나가기 위한 소통을 긴밀히 하기로 했다. 미국은 최근 시작한 제11차 분담금 협상에서 올해 10억달러(1조 389억원)의 5배 수준인 약 50억달러(약 5조 8000억원)를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강 장관은 설리번 부장관과 면담에 이어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과 회담을 이어갔다. 이 자리에서는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 간 정상회담 일정 등이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