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황교안 "같이 잘 싸우자"…나경원 "美, 지소미아 문제 우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기 귀국 나경원 23일 황교안 단식장 찾아

황교안 "산 하나 넘어…시작 선거법 때문"

나경원 "구국의 단식 의지 美에 잘 전달"

이데일리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미국에서 돌아온 뒤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을 찾아 단식투쟁 나흘째를 맞이한 황교안 대표의 손을 꼭 잡아주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유태환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3일 단식을 시작한 뒤 처음으로 같은 당 나경원 원내대표와 만남을 갖고, 우리 정부가 전날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결정을 잠정 정지한 데 대해 “산을 하나 넘었지만 같이 잘 싸워보자”고 독려했다.

나 원내대표는 황 대표가 단식을 시작하기 직전인 20일 오전 이인영 더불어민주당·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와 함께 한미방위비분담금특별협정(SMA) 협상 등에 대한 우리 측 의견을 미 조야(朝野)에 전달하기 위해 방미(訪美) 길에 올랐다. 하지만 지소미아 종료 반대와 패스트트랙(신속처리대상안건)으로 지정된 법안 처리 저지를 명분으로 내건 황 대표의 단식 등 국내 정치 상황을 고려해 당초 다음날 귀국일정을 앞당겨 이날 새벽 조기 귀국길에 올랐다.

나 원내대표는 귀국 직후 바로 황 대표가 농성 중인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을 찾아 “방미 성과가 있었다”며 “잘 아시다시피 지금 미국에서 문재인 정권이 한일 간 갈등을 지소미아 문제랑 연계시킨 것에 대한 우려가 굉장히 크지 않느냐”고 설명했다.

나 원내대표는 “그런 부분에 대한 미국의 우려라든지 황 대표님께서 구국의 단식을 하시고 국민 저항이 있으니까 문 정권이 정말 위험한 안보 도박을 멈춘 것 같아 다행”이라며 “앞으로 지소미아 중단을 결정했던 게 방위비 협상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모르겠다”고 우려했다.

이어 “방미해서 많은 국민이 한미동맹을 중요시한다는 것을 잘 전하고 대표님 의지도 잘 전달하고 왔다”고 전했다. 황 대표는 이에 “뭐 하러 왔느냐”고 농담을 건네면서 “사실 (단식을) 시작한 건 선거법 때문”이라고 했다.

나 원내대표는 황 대표와 만난 뒤 기자들에게 “정말 마음이 아프고 왜 이렇게까지 야당 당 대표가 단식에 이르겠느냐”며 “문 정권이 우리 황 대표님 말씀에 좀 귀 기울여 줄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냥 보통 단식이 아니라 날씨도 춥고 어제도 노숙한 걸로 아는데 매우 걱정된다”며 “당 대표 뜻은 지소미아 파기 반대와 선거법과 공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 저지”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게 또 한국당 뜻이고 우리 한국당을 지지하는 많은 국민, 정말 대한민국 걱정하는 국민 뜻”이라며 “이런 뜻이 잘 관철되게 국회에서 하나하나 논의하고 풀어갈 부분은 풀겠다”고 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