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18 (토)

[지스타2019] “‘A3:스틸얼라이브’, e스포츠화도 염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아게임즈 권민관 대표 “배틀로얄과 MMORPG 본연의 재미 ‘담아’”

매경게임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 14일 부산 벡스코에서 국내 최대 게임전시회 ‘지스타2019’가 개막했다. 지난 이틀간 9만2000여명의 관람객을 모으며 호응이 이어지고 있다. 올해도 국내외 유명 게임기업들이 참가한 가운데 넷마블은 ‘A3: 스틸얼라이브’와 ‘제2의나라’, ‘세븐나이츠 레볼루션’, ‘매직: 마나스트라이크’ 등 4종의 신작을 내놓았다.

이중 ‘A3: 스틸얼라이브’는 배틀로얄 MMORPG를 표방하며 시선을 사로잡고 있다. 2년 연속 지스타에 출품된 ‘A3: 스틸얼라이브’는 올해는 3인 팀 배틀로얄 모드를 선보여 호응을 얻었다.

개발사 이데아게임즈의 권민관 대표는 “지난해 지스타 이후 MMORPG 본연의 재미를 끌어올리는데 힘을 썼다”며 “배틀로얄의 경우 e스포츠도 염두에 두고 관전 시스템도 제작했다”고 소개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Q: 정확한 출시 일정은.

A: 2020년 1분기 출시 예정이다.

Q: 지난해 지스타 출품 이후 달라진 점은.

A: 지난해 지스타에서 한 차례 흥행 가능성을 검증 받은 30인 배틀로얄 콘텐츠의 추가 보강 외에 지난 1년 간 넷마블에서 가장 공들여 준비한 부분은 바로 MMORPG 콘텐츠다. 이는 ‘A3:스틸얼라이브’의 게임 장르가 배틀로얄 MMORPG이지만 가장 큰 정체성은 배틀로얄 콘텐츠와 선순환하는 MMORPG이기 때문이다.

MMORPG 본연의 재미는 끌어 올리돼 여타 다른 동 장르 게임과의 차별성은 뚜렷이 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모든 개발 방향을 진행했다. 현재 막바지 폴리싱 작업에 돌입 중이다. 베일에 가려진 MMORPG 콘텐츠에 대한 자세한 사항도 조만간 공개할 예정이다.

Q: 이번 지스타 버전의 특징은.

A: 지난해 지스타에서는 미처 선보이지 못했던 다양한 배틀로얄의 콘텐츠 및 시스템을 선보인다. 첫 번째로 개인전의 경우 신규 무기 4종을 추가해 총 10종의 무기를 사용 가능하다. 미믹 몬스터 컨셉트의 랜덤 드롭되는 보급품 상자로부터 레전드 아이템의 파밍을 통해 섹션의 이동과 잔류를 고민하도록 전략 포인트를 보강했다.

두 번째로는 3인이 1개 팀을 구성해 대전을 하는 팀전을 추가했다. 총 10개팀이 전장에서 상호 경쟁을 하게 되며 같은 팀은 서로의 성장 및 시야를 공유하며 상호 협력을 한다. 팀전은 개인전과 다르게 팀원들의 무기의 조합과 팀워크에 의해 차별된 재미를 제공한다.

세 번째는 극강의 컨트롤을 통한 많은 교전이 중심이 되는 스피드 매치와 방장이 방을 개설하고 이용자를 초대해 경기를 진행하는 커스텀 매치다.

네 번째는 겨울을 맞이해 눈 내린 밤 느낌의 설원 맵으로 배경을 꾸몄으며 플레이 타임이 축소돼 더욱 빠른 한 판의 플레이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미니맵 기능 개선 및 스마트 핑 등 편의성 면에서의 다양한 업그레이드가 진행됐다.

Q: 배틀로얄 장르의 인기가 예전 같지 않은데.

A: 총기를 사용한 FPS 기반의 배틀로얄의 경우 선점 게임 및 유사 게임의 범람으로 시장 포화로 인기가 다소 시들해진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액션 배틀로얄의 경우 아직 선점한 게임도 없을 뿐만 아니라 출시된 게임 수 자체도 적은 편이다. 또 A3의 ‘30인 배틀로얄’은 기존 FPS로 대변되는 여타 배틀로얄과는 또 다른 형태의 재미를 추구하므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거나 신선한 반응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

추가적으로 A3의 배틀로얄은 FPS기반의 배틀로열과는 완전히 다른 느낌이다. MOBA의 느낌도 있고 한 판에서 성장을 해야하는 RPG 요소도 있다.

룰이 배틀로열일 뿐 RPG에 어울리는 새로운 재미를 선사할 것을 자신한다. 한판 한판의 재미를 넘어서 MMORPG에서 사용이 가능한 다양한 보상이 연계 되어 있어 지속적인 동기부여를 제공할 것이다.

Q: 3인 팀전에서 죽은 팀원을 살리는 요소가 도입 될 가능성은.

A: 향후 업데이트로 추가되는 모드에서 적용을 해보거나 소모품을 이용한 팀원 부활을 가능하게 하는 부분에 대해서 현재 내부적으로 논의 중이다.

Q: 배틀로얄에서 파밍이 늦어졌을 때 역전이 가능한 핵심 오브젝트는.

A: 미믹 몬스터 상자로부터 드롭되는 보급품 상자다. 보급품 상자로부터 획득 할 수 있는 레전드 장비 및 소모품을 활용하면 초반에 늦어진 성장이 급격하게 빨라질 수 있게 되며 역전도 기대할 수 있게 된다.

매경게임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Q: 링크 시스템이 경험치, 아이템 드랍율, 전투력 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A: 링크 시스템은 공유의 개념으로써 무기 경험치와 레벨 경험치를 파티원이 함께 공유하게 된다. 파티 사냥 시 몬스터의 사냥 속도가 훨씬 빨라지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일정 거리를 유지 하면서 파밍 시 파티원들이 고르게 성장 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 드랍률과 전투력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Q: 배틀로얄 최대 인원이 30명인 이유는.

A: 개발 초창기에 최대 인원수를 50명부터 시작해 많은 R&D를 진행했었으며 많은 시행착오 끝에 현재 맵 사이즈와 플레이 타임, 이에 적합한 최다 인원수를 30명으로 결정하게 됐다.

또 기획 초반부터 팀 전에 대한 고려도 했으며 모바일의 경우에는 5명의 파티보다는 3명의 매칭이 훨씬 효율적이고 각 무기 조합에 대한 전략을 고려할 때 3배수가 좋다고 생각했다.

Q: 배틀로얄 콘텐츠만 즐겨도 문제가 없나.

A: 배틀로열을 통해 획득할 수 있는 재화가 존재하며 이를 통해 MMORPG의 다양한 성장 재료를 수급 할 수 있으므로 배틀로얄의 보상은 MMORPG의 성장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던전에 파킹을 돌려 놓은 상태에서도 배틀로얄을 즐길 수 있으므로 플레이 대비 파밍 효율에는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Q: 무한필드 PK 보상은.

A: 랭킹에 따라 소울링커를 획득 할 수 있는 소울스타를 받는다.

Q: 원작과의 연계성은.

A: 원작의 주요 캐릭터였던 ‘레디안’을 통해서 스토리가 전개되며 원작의 ‘슈 시스템’과 ‘욕망의 탑 시스템’에 대해서는 업데이트를 고려 중이다.

Q: 암흑출몰이 활성화돼 PK가 가능해질 때 장착한 아이템을 떨구기도 하는지.

A: 필드에 아이템을 드롭하지는 않는다. 암흑출몰은 이용자 간 부담없는 PK를 즐길 수 있도록 패널티 부분은 완화를 했고 상호 패널티 없이 자유로운 PK를 유도하며 등수에 따라서 보상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Q: 소울링커의 구현 숫자는.

A: 등급별로 나누어져 있으며 약 65종 정도다.

Q: 추가 예정인 모드는.

A: 커스텀 매치와 스피드 매치, 길드 대전까지 추가를 고려 중이다.

Q: 관전 시스템은.

A: 인게임에서 사망 후 다른 이용자를 보는 일반 관전 이외에 지스타에서의 멀티 비전을 통해 송출되는 화면은 옵저버 전용 관전 화면이다. e스포츠까지 염두해 개발된 시스템으로 대회 개최를 통해서 붐업이 돼 액션 배틀로얄의 선두주자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출시 초기의 대회 개최 및 배틀로얄 선호 이용자의 모객 등 게임 붐업을 위한 방안을 다각도로 검토 중이다.

[임영택기자 ytlim@mkinternet.com]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