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시민단체, 윤석열 총장 직무유기 등 혐의로 경찰 고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시민단체, 7일 오후 구로서에 윤 총장 고발

"검찰 개혁 뒷전, 조국 전 장관 일가 수사만"

이데일리

오천도 애국국민운동대연합 대표가 7일 서울 구로구 구로경찰서 앞에서 윤석열 검찰 총장 고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데일리 손의연 기자] 한 시민단체가 윤석열 검찰총장을 직무유기 등 혐의로 고발했다.

시민단체 애국국민운동대연합은 7일 오후 서울 구로경찰서에 윤 총장을 직무유기와 직권남용 등 혐의로 고발했다고 이날 밝혔다.

이 단체는 “검찰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를 미루며 한 가족(조국 전 법무부장관 일가)을 국가의 중대 범법자로 몰아붙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한때는 윤 총장이 검찰개혁의 적임자라 생각했지만 검찰이 언론에 조 전 장관 일가와 관련한 수사사항을 흘려보내는 등 대대적인 수사에 나섰다”라면서 “검찰은 수사권과 기소권을 가진 권력으로 조 전 장관 일가에 대한 고소, 고발이 없었음에도 사전 수사를 벌였다. 이는 사찰”이라고 말했다.

이어 “윤 총장은 ‘검사가 기소권을 가지고 보복하면 깡패지, 검사냐’라는 말을 한 인물이지만 총장으로서 처음 한 일이 검찰 개혁의 의지를 꺾은 것”이라면서 “국민 원성이 높아지니 세월호 재수사를 들고 나왔지만 다른 중대 사건은 유야무야 넘어갈 심산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이 단체는 또 검찰에 국회 패스트트랙 고소고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자녀 특혜 의혹, 기무사 계엄령 문건, 전광훈 목사 내란음모 의혹, 고 장자연 사건 재조사,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별장 성접대 전수 조사, 삼성바이오 분식회계 의혹 등에 대해 조속한 수사를 요구하기도 했다.

오천도 애국국민운동대연합 대표는 “윤 총장은 모든 유불리를 떠나 초심으로 돌아오길 바란다”라며 “국민들이 원하는 검찰의 정의다”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