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檢, 조국 부부 계좌 첫 압수수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사모펀드 의혹… 금융거래 추적 / 서울대 연구실 압수물도 분석 / 曺 동생, 건강 이유 소환 불출석

세계일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가족을 수사 중인 검찰이 조 전 장관과 부인 정경심(57·구속) 동양대 교수의 계좌 압수수색영장을 발부받아 금융거래 내역을 들여다보고 있다. 검찰이 지난 8월 동시다발 압수수색을 시작으로 수사에 나선 이후 조 전 장관 부부의 계좌를 압수수색했다고 공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고형곤)는 6일 조 전 장관 부부 계좌 추적 여부에 대해 “제한적 범위 내에서 압수수색영장을 발부받아 진행 중이다”라고 밝혔다. 다만 영장 기재 압수 범위가 어느 정도인지는 공개하지 않았다. 아울러 검찰은 전날 조 전 장관의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연구실 압수수색에서 확보한 압수물을 분석 중이다. 검찰 관계자는 “(압수수색의) 필요성과 상당성이 있어서 한 것이고, 조금 더 이른 시기에 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고 설명했다. 조 전 장관 부부에 대한 영장을 여러 차례 기각해 온 법원을 에둘러 비판한 것으로 보인다.

세계일보

검찰은 조 전 장관 부부의 세 갈래 혐의 범주(웅동학원·입시비리·사모펀드) 가운데 사모펀드 부분을 가장 중요하게 보고 있다. 사안 성격상 돈의 흐름을 쫓는 작업이 필수적이다. 그런데 여러 차례 영장이 기각돼 검찰이 수사에 애를 먹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정 교수 등의 건강 상태도 조사에 지장을 주고 있다. 정 교수가 “건강이 좋지 않다”며 정해진 날짜에 출석하지 않거나, 설령 조사에 응하더라도 조기 종료를 요청해 조사가 더디 진행되고 있다고 한다.

조 전 장관의 동생 조모(52·구속) 전 웅동학원 사무국장도 이날 소환 통보를 받았지만, 건강을 이유로 불출석했다. 검찰은 9일로 다가온 조 전 사무국장의 구속 기간을 연장해달라고 법원에 신청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 중이다.

배민영 기자 goodpoint@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