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野, 조국 떠나니 강기정에 집중포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사진) 발언과 태도를 문제 삼아 국회 일정을 거부하고 있어 주목된다.

5일 국회 운영위원회는 청와대와 국가인권위원회 등에 대한 내년도 예산안 심사를 위해 열기로 했던 7일 전체회의를 연기했다. 전체회의가 연기된 것은 지난 1일 운영위 국정감사에서 불거진 강 수석 관련 논란 때문으로 보인다. 당시 강 수석은 국회 운영위 국감에서 고성을 지르고 삿대질을 했고 야당 측은 이를 문제 삼아 연일 맹비난하며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사퇴한 이후 야당 측이 강 수석을 타깃으로 삼아 대여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5일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지난주 금요일 막 나가는 청와대의 진면목을 또다시 확인했다"며 "강기정 수석의 만행은 결코 묵과할 수 없다"며 "보다 보다 이런 정무수석은 처음 보며 더 이상 대화할 수 없다"고 질타했다.

나 원내대표는 회의가 끝난 후 기자들과 만나 "이 부분에 대한 정리 없이 다음 단계로 가기 어렵다"며 "강 수석 문제로 인해 (패스트트랙 안건을 협의하는) 3+3 회의도 당분간 중단된다"고 강조했다. 실제 이날 오후 3시로 예정된 검찰 개혁 법안 관련 실무 위원 회동도 연기됐다.

정양석 한국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청와대 태도 변화가 없는 한 예산 심의와 법률안 심사 등에 참여할 수 없다는 방침"이라고 말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역시 강 정무수석을 '정쟁수석'이라고 명명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은 귀국하시는 대로 강 정무수석을 하루속히 해임하고 국회에 사과하길 바란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오 원내대표는 "교섭단체 3당이 합의 처리할 경제·민생 법안 목록을 정리해서 협상에 들어가기로 했는데 강 수석의 버럭질 때문에 국회 운영위가 파행을 겪으며 관련 협의가 중단됐다"며 "민감한 시국에 청와대 정쟁수석은 존재 자체가 해악"이라고 질타했다.

[이희수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