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참여연대, '조국 지지 비판' 김경율 징계 없이 사임처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이동우 기자] [4일 홈페이지에 관련 글 게시 "조국 장관 사안 제대로 대응 못한건 사실"]

머니투데이

김경율 전 참여연대 공동집행위원장(회계사)/ 사진=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참여연대가 김경율 전 공동집행위원장(회계사)을 징계 없이 사임처리하기로 했다. 김 전위원장은 앞서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지지자를 '위선자' 등으로 비판하고 참여연대가 조 전장관 비위 의혹을 눈감고 있다고 주장했다.

박정은 참여연대 사무처장은 4일 홈페이지에 '조국 전 장관 관련 논란에 대해 회원님들께 드리는 글'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10월 21일 상임집행위원회는 김경율 회계사가 참여연대에서 맡았던 모든 직책에서 사임 처리하고, 징계 절차를 진행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박 사무처장은 "어떤 사안이든 입장차이는 존재하기 마련이고 참여연대 내부에서 다양한 견해가 표출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이번 사태를 설명했다.

다만 "이견을 조정하고 조율해야 할 공동집행위원장이 이견을 제기하는 이들을 오로지 권력을 좇는 자들로 폄하한 것은 부적절한 행위"라고 지적했다.

이어 조 전장관의 사모펀드 의혹을 눈감았다는 김 전위원장 주장에 대해선 "상임집행위원회에서 의혹을 제기해야 한다는 제안도 논의도 없었다"고 일축했다. 박 사무처장은 " '조국 비판'을 이유로 김 회계사를 징계했다거나, 조 전장관에 관한 의혹 제기를 묵살하고 관련 증거를 은폐했다는 식으로 매도됐다"고 주장했다.

박 사무처장은 "해당 사안(조국 전 장관 논란)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한 것이 사실"이라며 "참여연대가 행여 이중잣대를 대는 것은 아닌지 많은 분이 의구심을 갖고 계시다는 엄연한 사실을 직시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김 전위원장은 지난 9월 자신의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진보 시민단체 관계자 중 조 전장관을 지지하는 이들을 '위선자', '권력 예비군' 등 표현을 쓰며 원색적으로 비난해 논란을 빚었다.

이동우 기자 canelo@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